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기초학습능력을 높이는 메타인지학습
저자 고성원.전도근
출판사 인피니티컨설팅 주식회사
출판일 2022-03-01
정가 16,000원
ISBN 9791197754180
수량
머리말 ⅲ
목 차 ⅴ

제1장 메타인지란 무엇인가?
1. 메타인지란 무엇인가? 13
2. 메타인지의 기원 15
3. 메타인지의 구성 요소 18
가. 메타인지 지식 18
나. 메타인지 경험 19
다. 메타인지 조절 20
4. 메타인지 능력이란 무엇인가? 21
5. 메타인지 전략이란 무엇인가? 22

제2장 메타인지 전략의 필요성
1. 잠재 능력을 개발해 준다 27
2. 창의적 인재를 만든다 29
3. 고기를 잡는 방법을 알려 준다 31
4. 성취감을 높여준다 33
5. 학습 습관을 정착시켜 준다 35
6. 학습 효과를 높여준다 36

제3장 메타인지학습의 적용
1. 학습이란 무엇인가? 41
2. 메타인지학습이란 무엇인가? 43
3. 메타인지학습의 효과적인 시기는? 45
4. 메타인지학습의 효과 46
5. 메타인지학습의 적용 단계 47
가. 문제 분석 단계 47
나. 학습활동 설계 단계 47
다. 탐색 및 문제해결 단계 48
라. 학습활동 평가 단계 48
마. 반영 단계 48
6. 메타인지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50
가. 과제 분석 단계 50
나. 학습활동 설계 단계 50
다. 탐색 및 문제해결 단계 51
라. 학습활동 평가 단계 51
마. 반영 단계 51
7. 메타인지학습에서 학생의 역할 53
8. 메타인지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교수법 54
가. 사례 제시 54
나. 모델링 54
다. 사고 자극 55
라. 과제해결 촉진 55
9. 메타인지학습과 자기주도학습과의 관계 56
가. 정의 56
나. 특징 58
다. 구성 요소 58

제4장 메타인지 수준에 따른 교수·학습모형
1. 교수·학습모형이란 무엇인가? 67
2. 완전학습모형 69
가. 가정 69
나. 수업 절차 71
다. 유의점 72
3. 개념학습모형 73
가. 성격 73
나. 수업 절차 75
다. 유의점 77
4. 역할놀이학습모형 78
가. 성격 78
나. 수업 절차 79
다. 유의점 81
5. 발견학습
◈ 현대 사회의 가장 특징적인 측면 중에 하나는 급속한 과학기술의 발달과 산업화가 인간 생활을 물질적으로는 풍요롭게 만들어 주고 있으나, 이러한 물질적 풍요로움의 그늘에는 사회의 급속한 변화로 적응을 요구하고 있다.
사회의 변화에 대한 적응을 위해서는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을 배워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오늘날 인간은 다양하고 복잡한 정보 속에서 늘 새롭게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알지 못했던 것을 배우고 익히면서 살아가는 학습적 존재라 할 수 있다.

사회의 급속한 변화는 교사에 의해서 주어진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가 문제에 직면하여 정보를 활용하고 새로운 정보를 기존 지식과 연결하여 자신만의 지식으로 구성해나갈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차원에서 ‘생각에 대한 생각’이라고도 하는 메타인지는 지각, 기억, 학습, 개념형성, 사고, 판단, 추론, 계획, 문제해결 등의 인지과정에 대한 인식과 모니터링 및 통제 능력을 말한다. 따라서 메타인지학습은 급변하는 현시대에 가장 적합한 학습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더욱이 우리나라의 교육은 세계적으로 높은 교육열과 수준 높은 교육으로 평가받고 있으나 현재 교육 현장에 있는 학생들은 입시 위주의 경쟁 교육에서 소외가 발생하게 되고 일부 학생들은 교과과정을 따라가기조차 힘들어 학습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현상은 기초학습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이 나타나게 하고, 학습 무기력뿐 아니라 정서·행동적 부적응으로 부정적인 학교생활을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각 교육청에서는 기초학습능력 지원센터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으며, 학교에서는 개별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나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기초학습 능력이 부족한 학생에게 인지적 능력에 따른 효과적인 기초학습능력을 높이는 학습전략을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길러주는 메타인지학습은 효과적인 학습전략이 될 것이다.

이 책은 메타인지를 학교 현장에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