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말. 놀이중심 교육을 실천하는 교사들을 위한 따뜻하고 지혜로운 소통 이야기
CHAPTER 01 학부모와의 관계 맺기
“안녕하세요, 만나서 반갑습니다!”
01 교사-학부모의 거리 좁히기
“학부모의 ‘마음 읽기’는 왜 중요할까?”
02 이미지 형성하기
“교사에게 학부모는 어떤 존재인가?”
03 학부모의 마음 읽기
“마음을 움직이려면, 마음을 읽어야 한다”
04 학부모의 욕구 읽기
“세상에 똑같은 부모는 없고, 욕구도 저마다 다르다”
05 학부모의 성장 읽기
“세상에는 완벽한 교사도, 완벽한 부모도 없다”
06 학부모와의 동행
“공감으로 소통하는 교사, 교육 동반자로 성장하는 부모”
CHAPTER 02 학부모와의 다양한 만남들
“어떻게, 왜, 무엇을?”
01 1차 교육과정 설명회
“철학을 공유하며, 긍정의 이미지를 형성한다”
02 2차 교육과정 설명회
“기관의 교육 비전과 함께 교육과정을 공유한다”
03 학급 오리엔테이션
“담임으로서의 의지와 교육적 소명을 전달한다”
04 1학기 학부모 상담
“유아의 적응을 궁금해하는 학부모의 마음을 헤아린다”
05 2학기 학부모 상담
“유아의 성장을 공유하며, 진솔한 대화를 나눈다”
06 학부모 참관수업
“놀이중심 교육에 대한 신뢰와 협조를 이끌어낸다”
07 학부모 참여수업
“유아와 함께 놀면서 놀이의 의미를 직접 경험하다”
08 학부모 교육과정 평가회
“의견 수렴과 결과 공유로 교육 파트너십을 형성한다”
09 학부모 소모임
“다양한 소모임을 운영해 학부모의 자발성을 높이다”
CHAPTER 03 사례를 통한 학부모의 마음 읽기
“이럴 땐 어떻게 소통하면 좋을까?”
01 모든 게 불안하고 걱정스러워요
사실 나도 아이와 떨어지기 불안해요/ 왜 우리 애만 친구가 없을까요?/ 왜 이렇게 전화를 안 받으세요/ 우리 애는 일일이 다 챙겨줘야 해요/ 우리 애가 ADHD일 리 없어요!/ “매번 우리 애만 당
유아의 행복한 성장이 교육기관을 넘어 삶 전체로 이어지도록
유아에게 놀이는 중요한 배움의 마중물이다. 특히 유아 스스로 놀이를 주도할수록 더욱 즐겁게 몰입하며 배움도 더욱 깊어진다.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 또한 아이들이 주도하는 놀이의 힘에 주목한다. 다만 놀이중심 교육은 교육기관을 넘어 유아의 삶 전체로 이어질 때, 배움의 효과가 배가되는 점에서 앞으로 학부모의 협력은 더욱 중요해졌다. 즉 교사와 함께 유아교육을 만들어가는 파트너이자 교육주체로서 학부모 역할이 강조되는 것이다.
교사와 학부모가 상호 존중과 신뢰를 기반으로 협력하며 각자의 자리에서 제 역할을 다할 때, 유아도 교육기관과 가정에서 놀이를 통해 의미 있는 배움과 성장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교사와 학부모는 평소 긴밀히 소통함으로써 유아의 성장과 배움의 과정을 공유하는 한편, 최소한 교육적으로는 서로 같은 방향을 바라보며 유아의 행복한 성장을 위해 기꺼이 동행하는 협력 관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 그것이 유아, 교사, 학부모가 모두 다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교육공동체로 나아가는 길이기 때문이다.
현장에서 만나는 다양한 학부모 소통 문제, 어떻게 풀어갈 것인가?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은 우호적이고 협력적인 학부모만 만나는 것이 아니다. 때로는 이런저런 소통 문제로 학부모와 갈등도 겪게 된다. 예컨대 밤낮없이 이어지는 학부모의 잦은 연락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고, 교사의 업무 영역을 넘어서는 일까지 알아서 챙겨주기를 바라는 요구에 난처해지기도 한다. 또 교직 생활 경력이 짧고,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전문성을 의심하거나, 교육공동체의 규칙을 무시한 채 오직 자기 자녀에 대한 특별대우를 당연하게 요구하기도 하며, 간혹 소통 과정에서 폭언 같은 무례를 범하는 학부모도 있다. 놀이와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놀이의 교육적 효과를 폄훼하는 학부모, 무엇보다 유아의 발달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작은 문제에 지나치게 예민한 반응을 보이거나 반대로 문제를 전혀 인식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