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판 서문
제2판 서문
초판 서문
서론
1장 간결상담
들어가는 말 / 증거기반 상담 / 간결요법: 조사연구가 보여주는 것 / 간결요법의 정의 / 상담은 비용효율이 높은가? / 학교상담 조사연구 / 학교에서 하는 간결상담은 비용효율적인가? / 맺는 말
2장 간결상담의 여러 접근법
들어가는 말 / 학교에서 간결하게 적용할 수 있는 상담법 / 시간제한적, 목표중심 상담 / 해결책에 집중하기 / 협동치료 / 코칭 기술 / 맺는 말
3장 학교상담
들어가는 말 / 학교상담의 발달 / 상담 제공 계획하기 / 팀으로 협력하기 / 상담사 역할 / 실제적인 문제 / 협력하는 작업에 나타나는 윤리적 쟁점 / 자신의 상담 스타일 계발 / 상담 노트 / 상담 평가 / 맺는 말
4장 학교상담의 법령과 윤리규범
들어가는 말 / 비밀유지 / 비밀유지와 아동보호 / 학대의 노출 관리하기 / 보고 의무와 비밀유지 / 안전조치 / 슈퍼비전 / 맺는 말
5장 청소년기
들어가는 말 / 사춘기 / 성의 발달 / 정서발달 / 사회화 / 인지발달 / 신경과학: 십 대의 두뇌 / 상담을 위한 함축의미 / 부모와 양육자의 역할 / 맺는 말
6장 낮은 자아존중: 우울증, 불안, 학대에 대한 반응
들어가는 말 / 우울증, 스트레스, 낮은 자존감에 관한 조사연구 / 우울한 청소년 상담하기 / 불안한 청소년의 자아존중 고취를 위한 상담 / 성적으로 학대받은 학생 상담 / 맺는 말
7장 자해와 자살 생각
들어가는 말 / 자해 조사연구 / 거식증과 폭식증 조사연구 / 자살 생각과 행동에 대한 조사연구 / 학교에서의 유뇨증과 유분증 관리 / 자해 내담자 상담 / 섭식장애 청소년 상담 / 자살 생각을 하는 청소년 상담 / 맺는 말
8장 학내 괴롭힘과 폭력
들어가는 말 / 학교폭력에 대한 연구 / 상담 대상 가늠하기 / 신체적 괴롭힘을 당한 피해자 상담 / 도발적인 희생자 상담 / 사이버상의 괴롭힘 관리 / 괴롭히는 집단을 상담하기 / 가해자 개인상담 / 맺
책 속으로
간결요법은 하나의 특정한 접근법이 아니다. 뚜렷한 이론과 실행을 지닌 모델도 아니다. 그것은 시간의 압박을 받는 상담이 여러 모델의 강점들을 활용하고, 문제를 맥락 안에서 보고, 장래에 집중하는 것을 묘사하는 말이다. …… 간결요법을 지향하는 움직임을 전하면서 브라이언 손(Brian Thorne이 인정한 것은 자신 안에도 내적인 갈등이 있다는 사실이었다. 즉, 변화를 위한 과정으로 시간이 반드시 필요한 상담 관계를 수립하는 인간중심[상담]의 장점과, 대학생들에게 이른 아침 집중적인 3회기 상담을 제공하면서 그가 수행했던 실험의 성공에 대해 느낀 것 사이에서 갈등했다는 것이다. 그 단기간의 상담으로도 내담자와 결속됐고 내담자들이 진정으로 상담에 참여했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교육환경에서는 시간과 자원의 우선순위와 압박이 있음을 전제한다면, 학교 안에서의 모든 상담은 간결하게 이루어지기가 쉽다. _ 27~28쪽, “제1장 간결상담”
다원적 상담사는 각 회기를 시작할 때 다음의 가정을 한다. 내담자마다 다른 치료 방법과 다른 시점에서 도움을 받을 가능성이 많으며, 치료자는 내담자와 협동해 작업하면서 치료에서 내담자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어떻게 이룰 수 있을지를 알아가도록 도와야 한다. 무엇이 최선인지 말해주는 것은 의미가 없다. 우리가 물어야 할 것은 이 상황에서 이 사람에게 무엇이 최선일 수 있는가이다. 그것은 내담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다른 많은 것들이 있음을 주장하는 것이다. …… 학생에게는 목표를 설정할 때 더 많은 방향 제시가 필요할 수도 있다. 이것은 다원적인 관점과는 모순되지만, 무엇이 자기에게 최선인지 청소년이 늘 알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 그러나 어른이 학생을 치료에 의뢰할 때는 보통 자신이 원하는 것에 대해 아주 분명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변화에 대해 자기가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이 그의 자녀/학생의 견해나 관심사와는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협동하는 대화가 필요하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