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
머리글
1부 전문적 학습공동체? 전문적 학습공동체!
1. 전문적 학습공동체, 왜 필요한가?
2. 전문적 학습공동체란 무엇인가?
2부 전문적 학습공동체, 핵심어를 찾아라
1. 존엄과 환대로 시작하다
달빛고등학교 이야기
존엄과 환대의 전학공이란
존엄과 환대의 전학공, 이렇게 만듭니다
이런 어려움, 이렇게 해결합니다
2. 비전의 공유로 우리가 되다
아람중학교 이야기
비전을 공유한다는 것은
전학공을 통한 비전의 공유, 이렇게 합니다
이런 어려움, 이렇게 해결합니다
3. 학습 조직이 되다
참꿈초등학교 이야기
학습 조직이 된다는 것은
학습 조직으로서의 전학공, 이렇게 만듭니다
이런 어려움, 이렇게 해결합니다
4. 학습이 실천으로 이어지다
꿈결초등학교 이야기
학습이 실천으로 이어진다는 것은
학습과 실천의 연계, 이렇게 합니다
이런 어려움, 이렇게 해결합니다
5. 개방과 공유로 성장하다
푸른고등학교 이야기
개방과 공유로 성장한다는 것은
개방과 공유의 공동체, 이렇게 만듭니다
이런 어려움, 이렇게 해결합니다
6. 성찰과 상상으로 날아오르다
미래중학교 이야기
성찰과 상상의 공동체가 된다는 것은
성찰과 상상의 공동체, 이렇게 만듭니다
이런 어려움, 이렇게 해결합니다
3부 전학공으로 만드는 학교의 미래
1. 우리 학교 전학공을 소개합니다
코로나 시대의 학교 대응기 : 방향을 잃지 않기 위해
함께 멈춰 함께 사유한 시간들, 경기 응곡중학교
코로나19와 맞선 학습공동체의 힘! 그 위대함에 대하여,
경기 운산초등학교
학습 조직화로 가는 길, 경남 교방초등학교
협력과 회복의 학교를 위한 학습공동체, 제주 애월초등학교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해 전문가로서의 정체성을 얻다,
부산 반송중학교
2. 학교 밖으로 뻗어 가는 전문적 학습공동체
전문적 학습공동체, 학교를 넘어 마을과 만나다
학교 밖에서 배우고 성장하다
학교 밖 학습공동체 돌아보며 내다보기
전문적 학습공동체? 전문적 학습공동체!
오늘 우리의 꿈이 내일 우리 교육의 현실이 될 수 있다
학교의 변화를 안내하는 길잡이별들이 만들어 내는 우리 교육의 희망
교사들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은 우리 교육의 희망입니다.
교육은 끝없는 고민과 협업의 과정이 필요한데, 그 종착점은 언제나 학생들의 성장입니다.
교육현장에서 고민하는 우리 선생님들의 고뇌가 우리 교육을 가로막고 있는 벽을 뚫어 나가리라 믿습니다.
교육에 대한 그대들의 진정한 열정을 믿고 응원합니다.
*성기선 가톨릭대학교 교수, 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전문적 학습공동체가 왜 중요할까요?
교사가 학교 변화의 주체이자 동력이라는 측면에서 중요하고, 학교 전체를 바꾸는 공동체주의적 접근(Communitarian Whole-School Approach이 학교 변화 전략으로 효과적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이 책은 전문적 학습공동체가 왜 중요하고, 왜 필요한가에 대해 우리를 설득하고,
그것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 구체적 방안을 풍부한 사례와 함께 제시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교에서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 고민하는 교사들에게 이 책이 단비처럼 반가운 안내자가 되길 기대합니다.
*성열관 경희대학교 교수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잘 운영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책의 저자들은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운영하고 연구하면서 겪은 수많은 상처와 좌절을 극복하고,
성공적으로 만들어 낸 경험이 있습니다. 이들이 말하는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잘 운영하기 위한 6개의 열쇳말은 실천 속에서 길어 올린 열정의 결과물이자 학교현장의 변화를 안내해 줄 찬란한 ‘길잡이별’입니다.
*허승대 새로운학교네트워크 운영위원장, 서연초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