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지훈(芝薰 조동탁(趙東卓, 1920~1968은 소월(素月과 영랑(永郞에서 비롯하여 서정주(徐廷柱와 유치환(柳致環을 거쳐 청록파(靑鹿派에 이르는 한국 현대시의 주류를 완성함으로써 20세기의 전반기와 후반기를 연결해 준 큰 시인이다.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지훈이 차지하는 위치는 어느 누구도 훼손하지 못할 만큼 확고부동하다.
문학사에서 지훈의 평가가 나날이 높아가는 것을 지켜보며 기뻐해 마지 않으면서도, 아직도 한국 근대정신사에 마땅히 마련되어야 할 지훈의 위치는 그 자리를 바로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나 아닌가 하는 걱정이...
지훈(芝薰 조동탁(趙東卓, 1920~1968은 소월(素月과 영랑(永郞에서 비롯하여 서정주(徐廷柱와 유치환(柳致環을 거쳐 청록파(靑鹿派에 이르는 한국 현대시의 주류를 완성함으로써 20세기의 전반기와 후반기를 연결해 준 큰 시인이다.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지훈이 차지하는 위치는 어느 누구도 훼손하지 못할 만큼 확고부동하다.
문학사에서 지훈의 평가가 나날이 높아가는 것을 지켜보며 기뻐해 마지 않으면서도, 아직도 한국 근대정신사에 마땅히 마련되어야 할 지훈의 위치는 그 자리를 바로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나 아닌가 하는 걱정이 없지 않다. 매천(梅泉 황현(黃玹과 만해(萬海 한용운(韓龍雲을 이어 지훈은 지조를 목숨처럼 중히 여기는 지사의 전형을 보여 주었다. 서대문 감옥에서 옥사한 일송(一松 김동삼(金東三의 시신을 만해가 거두어 장례를 치를 때 심우장(尋牛莊에 참례(參禮한 것이 열일곱(1937년이었으니 지훈이 뜻을 세운 시기가 얼마나 일렀던가를 알 수 있다.
지훈은 민속학과 역사학을 두 기둥으로 하는 한국문화사를 스스로 자신의 전공이라고 여기었다. 우리는 한국학의 토대를 마련한 지훈의 학문을 정확하게 인식해야 한다. 조부 조인석(趙寅錫과 부친 조헌영(趙憲泳으로부터 한학과 절의(節義를 배워 체득하였고, 혜화전문과 월정사에서 익힌 불경과 참선 또한 평생토록 연찬하였다. 여기에 조선어학회의 큰사전 원고를 정리하면서 자연스럽게 익힌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