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비고츠키 아동학과 글쓰기 교육 : 초등 1학년을 중심으로
저자 한희정
출판사 살림터
출판일 2022-12-31
정가 18,000원
ISBN 9791159302473
수량

서문
이론과 실천은 같은 것을 보는 다른 방법임을 깨우치며 _ 4
1장 어린이와 쓰기, 그리고 발달
초등학교 1학년, 미운 일곱 살 _ 12
비고츠키 아동학과 발달: 성장과 분화 _ 16
발달, 새로운 것의 출현 |
어린이 발달에서 유전과 환경
어린이의 인격과 상황의 통합으로서의 체험 |
발달의 최종 산물로 존재하는 교사
아동학적 연령기에 대한 이해: 연령과 위기 _ 29
발달의 사회적 상황과 위기 |
7세의 위기에 이르기까지
7세의 위기와 초등학교 1학년: 의식과 숙달 _ 40
7세의 위기 |
원시적 자아의 출현과 의식적 파악
2장 어린이와 글말, 쓰기 학습
무엇을 가르치고 있는가? _ 54
국어과 교육과정 |
기초 문식성과 입문기 문자 교육
무엇을 논의하고 있는가? _ 68
초등학교 1학년 국어과 교육과정 |
초등학교 1학년 쓰기 발달
느린 학습자와 수업 소외
◈ 차 례
3장 모든 어린이가 참여하는 쓰기 수업
네 아이 이야기 _ 79
이행적 쓰기 프로그램의 구안 _ 83
1학년 교육과정에 따른 이행적 쓰기 프로그램 |
이행적 쓰기 프로그램의 구조화
이행적 쓰기 프로그램의 실행 _ 99
우리말 우리글 진단활동 |
소릿값과 글자의 짜임 익히기
낱말 수첩의 활용 |
주말 이야기 나누기 |
겪은 일 소감 말하기 |
사진 보고 문장 만들기
함께 쓰는 그림일기 |
주제가 있는 글쓰기
4장 어린이 발달과 쓰기 학습의 길항 관계
이행적 쓰기 프로그램과 아동학적 발달의 의미 _ 225
체험에 기반한 의미 중심 접근법으로서의 이행적 쓰기
개인간 기능에서 개인내 기능으로의 이행적 쓰기
근접발달영역의 사회적 구성으로서의 이행적 쓰기
배움이 느린 학생들의 활동 참여 과정 및 결과 _ 236
교실을 통한 환경의 재구조화: 한길 |
구조적 위기 넘어서기: 우섭
기능적 위기 넘어서기: 행복 |
구조적·기능적·발생적 위기의 중첩: 사랑
이행적 쓰기 프로그램의 실천적 의미 _ 253
쓰기 학습을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