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제1장
하브루타를 만나다
1. 왜 하브루타인가?
2. 하브루타 수업, 그거 다 유행이야
3. 하브루타 수업 어렵게 생각하지 마라
4. 계획된 우연은 풍성한 기회로 온다
5. 배울 준비가 되면 스승이 나타난다
6. 하브루타는 가르치면서 배운다
7. 하브루타로 수업이 행복해졌어요
제2장
설명하면서 배우는 하브루타 수업
1. 다양한 동기 유발로 수업에 참여시켜라
2. 말로 설명하지 못하면 모르는 것이다
3. 교육 이론보다 중요한 교실 현장
4. 실수를 통해 배우게 하라
5. 어떻게 하면 행복한 수업을 할 수 있을까?
6. 학기말 마지막 수업 시간에 피드백을 받자
7. 수업 규칙을 스스로 만들게 하라
8. 수업 시간 안배를 잘하자
9. 수업은 고민만 한다고 되지 않는다
10.가끔씩날것으로 줘라
11.수업은아이들과 함께 떠나는 시간여행이다
12.수업은형식보다 내용이 중요하다
13.수업의속성
14.알아듣기쉽게 설명하자
제3장
하브루타는 관계성 회복이다
1. 고마운 나의 제자들
2. 내가 할 수 있어서 행복한 것들
3. 때론 침묵도 필요하다
4. 사소한 일에 목숨 걸지 마라
5. 선생님 나이는 아침햇살
6. 최고의 복수는 용서다
제4장
아이들이 나의 스승이다
1. 아이들과 친밀해지는 방법
2. 아이들과의 관계가 힘든 교사에게
3. 아이들은 싸우면서 성장한다
4. 아이들은 칭찬을 먹고 산다
5. 아주 작은 것이라도 관계성 회복의 기회로 삼아라
6. 아이들을 함부로 험담하지 마라
7. 실수는 성장의 시작이다
제5장
하브루타로 행복한 교사
1. 교사도 행복할 권리가 있다
2. 교사의 건강이 먼저다
3. 교사의 학벌보다 중요한 것
4. 교사가 힘들다고 느낄 때
5. 교사로서 해서는 안 될 일
6. 나 하나쯤이야 괜찮겠지
7. 어떤 교사가 되고 싶은가?
8. 만능 엔터테이너가 되라
9. 퇴직 후 N잡러가 되라
10.수업친
수업은 교사와 아이들이 역사의 한 페이지를 함께 만들어 가는 과정입니다. 많은 교사들이 수업을 잘하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수업은 정답이 없습니다. 이런 수업이 좋고 저런 수업이 좋다는 것은 각자의 판단에 따라 달라집니다. 수업에는 가변성이 늘 존재합니다. ‘나만 잘하면 된다는 마음도 옳은 생각이 아닙니다. 나만 잘해서는 좋은 수업이 될 수 없습니다. 수업은 크게 보면 필연적으로 움직입니다. 가까이 보면 우연으로 움직이기도 합니다. 즉 필연일 수도 있고, 우연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교사와 아이들이 상호 간 유기적으로 움직일 때 좋은 수업이 됩니다.
수업이 계획한 대로 진행될 수 있을까요? 절대 안 됩니다. 왜냐하면 교실 상황은 늘 변하기 때문입니다. 수업은 시시각각 달라집니다. 100개의 교실에는 100개의 수업이 존재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만약 한 사람의 교사가 100개의 교실에서 수업을 한다고 하면 똑같이 할 수 없습니다. 수업은 마치 살아 움직이는 생물과 같습니다. 교사가 수업 지도안대로 AI 인공지능처럼 똑같이 말하면 가능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그 수업에서는 아이들은 배제됩니다. 수업은 일방향으로 진행해서는 안 되기 때문입니다. 쌍방향으로 진행되어야 살아있는 수업이 됩니다.
하브루타가 왜 한국 교육에 들어왔을까요? 그것은 절박했기 때문입니다. 한국은 그동안 성장 위주로 앞만 보고 달려왔습니다. 많은 인재를 단기간에 배출하기 위해 주로 주입식과 암기 위주의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교사는 교과 내용을 전달하고 아이들은 그대로 받아 적고 암기해서 시험 보는 구조로 진행되었습니다. 수업에는 토론이 빠져있었습니다. 성장 위주의 한국 교육은 결과대로 줄 세우기를 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질문은 사라지고 내 생각을 온전히 말할 기회는 사라졌습니다. 한 교실에 많은 학생들이 함께 있기에 질문할 수 없는 구조 속에 수업이 진행되어왔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럼 지금은 어떤가요? 한 반의 학생 수가 줄었어도 여전히 일방향의 수업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