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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전기자동차가 다시 왔다?! :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
저자 박근태
출판사 지성사
출판일 2023-01-05
정가 26,000원
ISBN 9788978895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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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글
자동차산업의 성립은 사회 변화와 기술 발전, 행위자들의 경합이 상호작용한 결과/
자동차산업에서 근본적인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전환, 무엇이 어떻게 변한다는 것일까?/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전환’과 이 책

1부 자동차와 자동차산업의 등장과 발전

01 최초의 자동차는?
증기자동차의 등장/ 전기자동차의 등장/ 내연기관차의 등장/ 하이브리드차의 등장

02 막내는 어떻게 제왕이 되었나?-내연기관차의 승리
증기자동차-왕이 되지 못한 장자/ 전기자동차와 내연기관차의 시장 분할/ 전기자동차의 황금시대와 쇠퇴/
내연기관차의 성공 이유/ 전기자동차의 부침

03 현대적 자동차산업의 성립-모델 T와 대량 생산시스템
자동차산업 초기 자동차와 생산시스템/ 파괴적 제품 혁신-모델 T/ 포드에서 생산시스템의 발전/ 포드주의와 노동자

04 자동차와 생산시스템의 발전
지배 디자인/ 차체 주재료의 변화와 생산시스템의 변화/ 일체형 차체의 도입과 생산시스템의 변화/
현재 자동차의 지배 디자인과 생산시스템의 기본 구조/ 현대적인 자동차 생산시스템 개요/ 대량 맞춤 생산/
자동차산업에서 모듈화와 생산시스템의 변화

2부 전동화와 전기자동차

05 전동화-거스를 수 없는 대세
주요 국가들의 강력한 환경 규제 정책/ 중국 정부의 강력한 전동화 의지/ 기존 자동차 회사의 태세 전환/
점점 가속되고 있는 전기자동차 판매

06 전기자동차
자동차의 기존 지배 디자인에서 이탈/ 제품 아키텍처/ 자동차의 제품 아키텍처/ 모듈화를 방해하는 요인/
차체 아키텍처의 변화/ 자동차 전자화와 소프트웨어 제어/ 개방형 아키텍처가 될 것인가?/
지배 디자인 측면에서 내연기관차와 전기자동차 비교

07 전기자동차와 생산시스템
BMW i3-친환경성을 극대화한 제품 혁신/ BMW i3 생산시스템/ 차체 생산/ 전기자동차와 생산시스템에 대한 일반화

08 고전압 배터리-전기자동차의 심장
리튬이온전지/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자동차 생산구조의 변화,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전환이 되어야 한다!

우리나라 2022년 1분기에 자동차 누적 등록 대수가 2500만 대를 돌파했다고 한다. 인구 2.06명당 1대의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는 셈이다. 주말이나 휴가철, 명절이면 고속도로 곳곳이 주차장으로 변한 지 이미 오래이고, 주차 문제로 이웃들 간 다툼도 심심치 않게 뉴스에 오르내린다.
단순한 탈것, 사람을 싣고 달리는 기계가 아니라 현대 인류 문명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 실용적인 인공물인 자동차는 부자들의 사치품에 호화 장난감으로 출발하여 다목적 대중용 교통수단, 그리고 이동 서비스라는 가치로 자리매김했지만, 현재 기후 위기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면서 자동차산업에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친환경성이 강조되고, 자동차 배기가스에 대한 규제 강화와 더불어 내연기관 자동차의 판매를 제한하고 전기자동차의 판매를 장려하는 국가들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기후변화에 따른 대응책으로 전기자동차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보급이 확대되면서 전기자동차의 확산이 자동차산업과 사회에 미칠 영향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직접적인 소비자 입장에서는 전기자동차와 관련한 화재 폭발 등 여러 불안정한 요소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가 가장 큰 관심사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재 20년 넘게 자동차회사 연구소에서 자동차 개발 업무를 맡고 있는 박근태 연구원이 ??전기자동차가 다시 왔다?! _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펴냈다. 이 책은 먼저 자동차라는 제품과 기술에 관한 변화와 발전 등, 자동차산업의 발달 과정을 관련 종사자는 물론 일반인들도 이해하기 쉽게 풀어썼다. 그 바탕 위에 현재 벌어지고 있는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전환, 곧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자동차 생산구조의 변화, 특히 고용과 노동과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생산시스템의 변화에 대해 주목한다. 마지막으로 기후 위기 극복에 대세가 될 전기자동차가 과연 친환경적인지, 내연기관 자동차와 비교하여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