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책을 내면서
I 신미술 도입
우리의 근대
서양화의 도입
휴버트 보스와 레미옹
고희동과 신미술
평양 출신 화가들
일본의 문명 개화
고부미술학교
도쿄미술학교
근대적 교육 기관
봉건 의식과 근대 초의 화가들
이종우의 예술 도정과 방랑벽
아카데미 미술과 야수파
풍류와 취안
II 신민화의 비탈길에서
서화협회 창립
서화협회전
1930년대의 화단
무산 계급 미술
김용준과 윤희순
향토색
녹향회
동미회
향토색의 다른 측면
빛의 미술
오지호, 김주경, 이인성
조선미술전람회
일본화풍의 만연
군국주의적 경향
선전 출신의 서양화가들
선전 출신의 동양화가들
III ‘신감각’ 회화를 꿈꾸며
식민지 시대의 모던 아트
추상화가들
자유미술가협회
자유전의 작가들
추상 회화의 계몽
추상 회화의 이해
IV 광복 후 미술의 흐름
광복 후 미술의 흐름
V 전통과 탈전통
해방 공간
신사실파
신사실파 작가들
전쟁과 미술인들의 이동
전후 미술의 과제
박수근과 이중섭
구세대와 신세대
탈전통주의
국전의 대두
선전의 답습과 파행
권력 기구로 전락한 국전
객관적 사실화와 목가적 사실화
전통 회화의 단절과 계승
김용준과 수묵화
해방 후 제1세대 한국화가들
VI 현대 미술, 여러 갈래로 뻗어가다
모던아트협회
창작미협, 신조형파, 앙가주망
현대미술가협회
현대미협전
6·25 세대와 예술적 특성
60년미술가협회, 벽 동인
현대미협, 60년미술가협회 연립전
해외 진출
문화자유초대전
현대작가초대전
앵포르멜 이후
기하학적 추상의 흐름
확산되는 동양화
실험 미술의 약진
개념 미술의 대두
드로잉과 화단 개편
김환기와 유영국
VII 평면 속으로
모노크롬 회화
백색 모노크롬
모노크롬의 해석
모노파
한지 회화
VIII 다양과 확산
전후 세계의 사실주의
수묵화 운동
현실과 발언, 그리고 그 이후
다채로워진 전시 행사
평면의 암중모색
키치와 영상 세대
참고문헌
찾아보기
출판사 서평
우리 나라 현대회화의 흐름과 개관
한국만큼 온갖 시련과 파란을 겪은 나라도 드물다. 한 가지만으로도 견디기 힘든 사건들을 짧은 기간 동안 수차례 치렀다. 물론 그런 먹구름은 미술계에도 들이닥쳤다?.
일제 시대에는 전통 회화가 쇠퇴하고 일본화풍이 만연했으며, 서양화도 일본의 절충적 인상파 및 일본인 비위에 맞춘 향토 소재주의로 흘렀다. 제2차 세계대전이 막바지에 달하던 시기에는 전쟁을 미화, 호도하는 선전물로 이용을 당하기도 했다. 광복 후에는 이념 대립으로, 좌익 미술인들이 월북하고 일부 작가는 자유...
우리 나라 현대회화의 흐름과 개관
한국만큼 온갖 시련과 파란을 겪은 나라도 드물다. 한 가지만으로도 견디기 힘든 사건들을 짧은 기간 동안 수차례 치렀다. 물론 그런 먹구름은 미술계에도 들이닥쳤다.
일제 시대에는 전통 회화가 쇠퇴하고 일본화풍이 만연했으며, 서양화도 일본의 절충적 인상파 및 일본인 비위에 맞춘 향토 소재주의로 흘렀다. 제2차 세계대전이 막바지에 달하던 시기에는 전쟁을 미화, 호도하는 선전물로 이용을 당하기도 했다. 광복 후에는 이념 대립으로, 좌익 미술인들이 월북하고 일부 작가는 자유를 찾아 남하했다. 북녘에 처자를 두고 내려온 화가들은 가족과의 생이별, 낯선 환경의 적응이라는 고초를 겪어야 했다.
한국전쟁 뒤에는 소위 6·25 세대를 중심으로 추상 미술이 펼쳐졌는데, 이는 청춘을 살육의 전쟁터에서 보낸 사람들이 자신들의 비애와 전쟁 공포의 울분을 토로하는 역사적 증언의 성격이 짙었다. 4·19, 5·16의 소용돌이 때에는 낙후된 아카데미즘을 혁신적인 아방가르드로 대체하려는 움직임이 곳곳에서 일어났다. 국전에 대한 반성 운동과 더불어 아방가르드 운동은 상승세를 탔다. 가두전(街頭展, 연립전, 재야 작가들을 상대로 한 민전, 그리고 동양화 부문의 수묵 추상 운동 등이 이런 맥락에서 활발해졌다.
1970년대에는 일군의 작가들을 중심으로 모노크롬 회화가 꽃을 피워 담백하고 수수한 미의식을 현대 회화에 접목시키는 데에 성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