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차별에 맞서 꿈을 이룬 빛나는 여성들 - 인물로 읽는 한국사
저자 이진미
출판사 휴먼어린이
출판일 2023-01-09
정가 14,000원
ISBN 9788965914822
수량
초대하는 글
김만덕 - 제주에서 가장 큰 장사꾼이 되다
김점동 - 우리나라 여성 최초로 의학의 길을 걷다
유관순 - 독립을 향한 불꽃을 품고 만세를 부르다
나혜석 - 편견의 벽을 넘어 자유를 꿈꾸다
권기옥 - 나라를 되찾기 위해 하늘을 날다
자신을 둘러싼 한계를 극복하고 꿈을 이룬
김만덕, 김점동, 유관순, 나혜석, 권기옥

여성의 자유가 제한되었던 조선 시대부터 일제 강점기를 거쳐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차별에 맞서 싸운 용감한 여성들의 노력이 있었다. 불공평한 시대 상황과 편견을 이겨 내고, 수많은 어려움을 뛰어넘으며 마침내 꿈을 이룬 여성들의 삶이 차별 없는 세상을 이끌었다.
《차별에 맞서 꿈을 이룬 빛나는 여성들》은 자신을 둘러싼 한계를 극복하고 꿈을 이룬 다섯 인물의 이야기가 시대순으로 펼쳐진다. 조선 시대에 제주 거상이 되어 굶주리는 백성을 살린 김만덕, 근대 서양 의학을 공부하고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의사로 활약한 김점동, 아우내 장터 만세 운동을 이끈 독립운동가 유관순, 여자에게만 가혹한 조선 사회에 온몸으로 저항한 예술가 나혜석, 빼앗긴 나라를 되찾기 위해 하늘을 날아다닌 권기옥까지. 이들은 모두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사회적 편견에 당당히 맞서 싸우는 용감한 여성이었다.

차별 없는 세상을 이끈 용감한 여성들
생생한 인물 이야기로 여성의 삶을 만난다!

[김만덕-제주에서 가장 큰 장사꾼이 되다]에서는 기녀라는 신분에서 벗어나 제주에서 가장 유명한 상인이 된 김만덕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어릴 때 부모를 잃고 나이 든 기녀의 손에 자란 김만덕은 양민의 신분으로 돌아가기 위해 직접 고을 수령을 설득하고, 온갖 어려움을 극복하며 제주를 대표하는 거상이 되었다. 전 재산을 내어 굶주리는 제주 백성을 살린 김만덕에게 임금이 어떤 소원이든 들어주겠다고 하자, 김만덕은 모두가 깜짝 놀랄 만한 소원을 내놓았다.
[김점동-우리나라 여성 최초로 의학의 길을 걷다]에서는 이화 학당의 네 번째 입학생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의사가 된 김점동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김점동은 미국에서 온 의사 로제타 선생님을 도와 환자를 돌보면서 의사로서의 꿈을 키워 나갔다. 미국 유학길에 올라 근대 서양 의학을 공부하고 조선으로 돌아온 김점동은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의사가 되어 한 사람의 환자라도 더 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