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세계 최고 전문가들의 학습과학 특강 : 심리학과 뇌과학이 교육학과 만나다
저자 데이비드 A. 수자
출판사 교육을바꾸는사람들
출판일 2022-12-20
정가 25,000원
ISBN 9788997724192
수량
서문/ 데이비드 A. 수자

1장 마음ㆍ뇌ㆍ교육(MindㆍBrainㆍEducation 융합과학의 탄생 / 데이비드 A. 수자 19
인지심리학과 신경과학과 교육학은 어떻게 만나게 되었는가?
저자소개
참고문헌

2장 신경영상기술과 교육신경과학의 발전 / 마이클 I. 포스너 47
신경영상기술은 어떻게 발전했고, 교육학에 어떤 결정적 역할을 했는가?
저자소개
참고문헌

3장 신경과학이 교수학습에 미치는 영향 / 주디 윌리스 75
신경전문의이자 교사로서 나는 왜 학습과학 전도사가 되었는가?
저자소개
참고문헌

4강 감정과 직관이 학습에서 하는 역할 / 메리 헬렌 이모르디노-양, 매티어스 파에스 111
감정은 어떻게 학습에 영향을 미치며, 효과적인 사회성ㆍ감성 교육은 무엇인가?
저자소개
참고문헌

5강 말하는 뇌 / 다이앤 L. 윌리엄스 135
언어발달에 관한 잘못된 통념은 무엇이며, 뇌는 어떻게 말하기를 배우는가?
저자소개
참고문헌

6강 읽는 뇌 / 존 가브리엘리, 조애나 A. 크리스토둘루, 트리샤 오룰린, 마리애나 D. 애디 169
뇌는 어떻게 읽기를 배우며, 난독증의 원인과 해법은 무엇인가?
저자소개
참고문헌

7강 읽는 뇌 만들기 / 도나 코흐 205
아동의 뇌는 어떻게 읽기를 배우며, 효과적인 전략은 무엇인가?
저자소개
참고문헌

8강 수학하는 뇌 / 키스 데블린 239
뇌는 어떻게 수학적 능력을 습득했는가?
저자소개
참고문헌

9강 간단한 셈을 수행하는 뇌 / 스타니슬라스 드앤 263
아동의 수 개념은 어떻게 발달하며, 산술능력 향상의 효과적 방안은 무엇인가?
저자소개
참고문헌

10강 복잡한 계산을 하는 뇌 / 대니얼 안사리 293
뇌는 어떻게 수와 양을 표상하며, 발달적 난산증의 원인과 해법은 무엇인가?
저자소개
참고문헌

11강 창의적-예술적 뇌 / 매리얼 M. 하디먼 327
예술은 창의성을 어떻게 향상시키며, 뇌 친화적 교수모형은 무엇인가?
저자소개
참고
이 책은 서문과 총 12개의 특강으로 구성되었다. 이 책의 대표 저자이자 엮은이 데이비드 A. 수자 박사는 교육신경과학의 탄생을 주도한 세계적 교육컨설턴트로서, 서문과 1강에서 이 새로운 학문의 태동과 발전 과정을 설명한다. 20세기 후반 뇌의 작동원리에 대한 과학적 연구성과를 교육에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여러 학자들이 나타났고, 뇌과학적 지식이 교사들의 교수학습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교육신경과학’ 혹은 ‘마음·뇌·교육 융합과학’이라 불리는 새로운 학문이 탄생했다. 과학교사였던 데이비드 A. 수자는 이러한 생각에 공감하여 ‘뇌과학 지식을 교수전략으로 바꾸는’ 일을 주도한다.

2강에서 마이클 I. 포스너는 뇌의 원리를 연구하기 위해 신경영상기술이 발전해온 과정을 설명하고, 이러한 영상기술을 통해 인간의 뇌에 관해 어떤 사실을 알 수 있게 됐는지 보여준다. 특히 기능성자기공명영상(fMRI의 발전은 뇌과학의 교육학적 적용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특정 뇌 영역의 활성화가 무엇을 뜻하는지 알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인지과정뿐만 아니라 감정, 사회적 행동, 성격 등과 관련된 뇌 신경망 연구를 활발하게 할 수 있게 된 것도 fMRI 덕분이다. 마이클 I. 포스너는 신경과학과 심리학 분야에서 오랫동안 명성을 쌓아온 학자로서, 그의 연구는 신경장애나 정신장애, 발달장애와 관련된 임상현장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발달과정과 학업능력 측정 등에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

3강은 교사들이 신경과학 연구결과를 교실현장에 적용할 때 생겨날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를 설파한다. 신경과학적 지식과 정보는 교사가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교수법을 설계하는 데 중요한 지침이 될 수 있다. 신경과학 연구를 통해 알려진 신경가소성의 원리는 ‘누구나 성장할 수 있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입증해보였다. 따라서 모든 학생이 학습동기를 갖고 즐겁게 배우며 오래 기억할 수 있게 하고 싶다면 교사가 신경과학적 연구결과를 잘 알고 이를 교수-학습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