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그림책 사용 설명서 : 엄마와 아이가 함께 즐거운
저자 박희연^조경희^조명숙
출판사 초록서재
출판일 2022-11-18
정가 15,000원
ISBN 9791192273068
수량
프롤로그_사랑하는 자녀에게 그림책을 읽어 주세요 005

1부 그림책, 왜 읽어야 할까요?
1장 그림책의 구성 014
2장 그림책이란? 021
3장 그림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027

2부 그림책, 어떻게 읽어야 할까요?
1장 내가 알고 있는 지식과 연결해 봐요 041
2장 어떤 내용일지 예측해 봐요 046
3장 읽기 후 이야기 내용을 요약해 봐요 050
4장 주어진 정보로 주어지지 않은 내용을 생각해 봐요 054
5장 읽기 중 이해되지 않을 때 질문해 봐요 058
6장 머릿속으로 상상하고 그림을 그려 봐요 061

3부 막상 읽으려니 문제가 생겼어요!
1장 그림책 읽기 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상황 068
글이 없어요! 068
무거운 주제를 꼭 읽어 주어야 하나요? 073
나이가 다른 형제자매는 어느 수준에 맞춰 읽어 주어야 할까요? 078
영아에게는 어떻게 읽어 주어야 하나요? 081
패러디 그림책은 어떻게 읽어야 더 재미있을까요? 084
한글을 깨쳤는데도 읽어 주어야 하나요? 089
책 읽어 줄 시간이 부족해요 094

2장 그림책 읽기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상황 097
글과 그림이 다르게 이야기해요 097
글을 아직 안 읽었는데 아이가 책장을 넘겨요 100
아이에게 어떤 질문을 해야 할까요? 103
재미있게 읽어 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109

3장 그림책 읽기 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상황 115
같은 그림책을 계속 읽어 달래요 115
요즘 그림책, 가끔 이해가 안 돼요! 119
언제까지 읽어 주어야 하나요? 124
이 부분도 읽어야 하나요? 128

4부 그림책, 골라 볼까요?
1장 누가 있을까? 138
2장 어디에서 일어났을까? 153
3장 어떻게 표현했을까? 161

에필로그_의미 있는 삶으로 이어지는 그림책 읽기 169
글과 그림을 함께 읽는 그림책,
어떻게 읽어야 할까?

그림책은 다른 책들과 달리 글도 읽고 그림도 읽어야 한다. 그뿐 아니라 그림책은 본문의 글, 그림 외 주변 텍스트까지 읽어야 한다. 왜냐하면 본문의 글, 그림뿐만 아니라 표지, 면지, 판형, 글자색, 글자 크기 등등의 주변 텍스트 및 요소에도 정보와 의미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글, 그림, 글과 그림 외의 주변 텍스트 및 요소까지 읽어야 온전하게 그림책 한 권을 이해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독자는 글의 의미도 파악하고, 그림의 의미도 파악하고, 주변 텍스트의 의미도 파악하고, 글과 그림이 합쳐져 함께 드러내는 의미 또한 파악하며 이해해야 한다. 그렇기에 그림책은 결코 쉽지도, 시시하지도, 만만하지도 않은 책이다.

그림책을 읽는다는 것은 독자가 글과 그림을 통해 작가와 의사소통하는 과정이다. 그림책의 글과 그림은 의미를 지닌 기호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기호의 역할은 정보를 담고 있다는 의미와 같다. 이는 그림책 읽기가 단순히 글자를 소리 내어 읽는 활동이 아니라 그림책이 전하는 메시지, 즉 의미를 이해하는 과정임을 뜻한다. 그러므로 그림책이 담고 있는 내용과 분위기를 아이가 잘 파악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한다. 다시 말해, 독자 스스로 능동적으로 의미를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독자가 그림에 담긴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글만 읽는다면 그림책이 표현하는 이야기 세계의 절반 이상을 놓치고 마는 것이다.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 그림책이 전하는 이야기를 잘 이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읽기 과정에서 어른이 어떻게 도와주면 좋을까? 이러한 질문들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전략이 있다. 첫째, 내가 알고 있는 지식과 경험을 연결해서 이해하기, 둘째, 표지와 읽기 과정 중간중간 내용을 예측해 보기, 셋째, 읽기 후 이야기 내용을 회상하며 다시 말해 보기, 넷째, 주어진 정보로 주어지지 않은 내용을 추리하고 추론하기, 다섯째, 읽기 중 이해되지 않을 때 질문하게 하거나 적절한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