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제1장 이제는 지역경영으로 전환할 때
―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하여
1. 지역 ‘운영’에서 지역 ‘경영’으로 전환
2. 지역발전 전략은 왜 어려운가?
3. 한정적인 지역투자자금
4. 새로운 대체 자금조달 수단(사회적 금융의 등장
제2장 고향납세의 개요와 지방자치단체 운영에 미친 효과
― 지방자치단체 운영 패러다임의 전환 : 경영 관점의 도입
1. 고향납세의 개요
1.1 고향납세 도입의 배경과 연혁
1.2 일부 납세액의 실질적인 지역 간 이전
1.3 혜택을 받은 지방과 자금 유출에 직면한 도시의 대립 구조
1.4 고향납세 답례품
2. 지방자치단체 패러다임의 전환 : 운영에서 경영으로
2.1 마케팅 기술로 예산 확보가 가능한 제도
2.2 지방자치단체 마케팅의 어려움
2.3 지방자치단체가 경험하지 못한 미래투자
2.4 지방자치단체의 고객은 누구인가?
3. 고향납세의 제도적 과제: 전체 또는 부분적 최적해
4. 고향납세를 둘러싼 다양한 논의
제3장 지역사업자 육성지원 효과와 경영능력 향상 방안
― 고향납세 답례품 제공사업자 사례
1. 기존 보조금 정책과 조성금에 의한 중소기업 정책
1.1 지역 중소기업 정책의 현황
1.2 지역 중소기업의 경영능력지표 개선
2. 고향납세의 구조적 특징 : 중소기업 지원 관점
2.1 세 가지 구조적 특징
2.2 보조금 정책과 고향납세 답례품의 차이
2.3 인재 육성 시장 : 창업 촉진
2.4 민관의 2인3각 협력 구조
2.5 중소기업 정책에 대한 시사
3. 답례품 제공으로 사업자 경영력 향상 사례
3.1 상품 포장 개선 사례
3.2 시장과 업종의 변화
3.3 신상품 개발, 신규사업 진출, 창업 사례
3.4 장애인 고용에 미치는 영향
4. 민관 연계가 지역창업의 성공 열쇠
4.1 중소기업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 필요
4.2 6차 산업화의 전망
4.3 선시장 수요가 지역창업을 촉진하는 효과
5. 지역사업자 육성지원 과
지역 인구의 유출로 장기적인 노동인구 감소 및 생산력 저하를 걱정하고 있는 지자체라면 줄어드는 소비와 경제적 활력을 키우기 위한 방법을 고심하고 있을 것이다. 지역 활성화를 위해서는 사람·물건·자금이 지역 내에서 순환하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하는데, 이 책은 지역경영을 위한 효과적인 자금조달의 방법으로 ‘고향납세’와 ‘크라우드펀딩’을 꼽는다.
제1장과 2장에서는 고향납세가 사업자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명확하게 분석해 대체적 자금조달 수단으로서의 유용성을 검증한다. 고향납세가 답례품 제공사업자의 자금조달 개선과 사업성 향상에 어느 정도 기여할 수 있는지를 조사하고 특히 시민참여형 지역과제 해결에 어느 정도 유용성을 갖는지, 이로 인해 인구 변화에 대해 영향력이 있는지를 밝혀 지역 활성화 정책으로서의 유용성을 검증한다.
제3장과 4장에서는 고향납세 답례품을 통한 지역사업자 육성지원 효과와 그에 의한 지방 사업가정신 확장에 대한 시사점을 분석한다.
제5장에서는 고향납세 사례를 바탕으로 관계인구과 교류인구의 증가에 필요한 항목을 검토한다.
제6장에서는 고향납세제도가 지방자치단체와 지역금융기관의 연계를 통해 지역 활성화와 창업 지워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했다.
제7장부터는 고향납세와 더불어 새로운 지역재정 조달의 방법으로 크라우드펀딩에 대해 다룬다. 7장에서는 구매형 크라우드펀딩이 중소기업과 지방기업의 사업능력 향상에 기여하는 정도와 지역 발전 및 활성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중점적으로 검토한다.
제8장에서는 지역금융기관이 구매형 크라우드펀딩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관계를 설정하고자 하는지 파악한다.
제9장에서는 마을 조성과 지역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향납세와 크라우드펀딩의 활용 방안에 대해 검토하고 이를 통해 지역 과제를 해결한 사례를 소개한다.
제10장에서는 일본 기후현 히다다카야마 지방에서 실시하는 ‘사루보보 코인’의 활용상황을 분석해 디지털토큰과 지역화폐의 도입에 관한 논점을 정리했다.
마지막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