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인공지능에 관한 진짜 이야기_리카이푸
상상력이 현실의 세상을 만든다_천치우판
1장 황금 코끼리
기술분석 딥러닝의 부정적 외부효과와 해법
2장 가면 뒤의 신
기술분석 악의적 딥페이크에 맞서는 또 다른 기술
3장 쌍둥이 참새
기술분석 자연어 기반 인공지능의 현재와 미래
4장 접촉 없는 사랑
기술분석 보건의료 분야에서의 인공지능
5장 유령이 된 아이돌 스타
기술분석 확장현실의 윤리적·사회적 문제
6장 거룩한 드라이버
기술분석 완전 자율주행차의 시대는 도래할까?
7장 양자 대학살
기술분석 양자컴퓨팅과 자율무기의 위험한 미래
8장 구원자 이야기
기술분석 인공지능에 의한 일자리 퇴출의 해법
9장 행복의 섬
기술분석 인공지능이 던지는 행복에 대한 질문들
10장 풍요를 꿈꾸다
기술분석 새로운 경제 모델과 풍요로움의 미래
감사의 말
중대한 변곡점에 도달한 인류와 AI
AI는 어떻게 인류의 미래를 바꾸고 있는가?
인공지능은 이미 티핑포인트에 도달했다. 생물학계의 해묵은 수수께끼였던 ‘단백질 접힘 구조’를 최대 90%까지 예측하는 수준에 이르렀고, 음성인식과 객체인식에서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은 인공지능은 특히 외모와 말소리에서 소름 끼칠 만큼 인간을 닮은 디지털 인간을 등장시켰다. 대학입학시험과 전문의 자격시험에서 합격점을 받으며 탁월한 지적 능력을 입증했고, 판사보다 훨씬 더 공정하고 객관적인 판결을 내릴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었으며, 폐암 진단에서 영상의학과 전문의보다 뛰어난 기량을 발휘하고 있다. 고속도로를 달리는 자율주행차 역시 인공지능이 실현할 우리의 미래다.
하지만 극단적인 견해를 가진 사람들은 자율주행차가 길 가던 사람을 치어 죽이고, IT 기업이나 정치인들이 선거에 영향을 미치거나 가짜뉴스와 딥페이크를 퍼뜨리기 위해 인공지능을 이용한다는 온갖 암울한 시나리오를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기도 한다. 그리고 그러한 일들이 실제로 발생하면서 우리를 불안에 떨게 한다.
《AI 2041》의 저자이자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 애플에서 인공지능 연구와 제품 개발에 참여한 리카이푸와 데뷔작부터 열풍을 불러일으킨 SF 작가 천치우판은 인공지능의 발전에 관한 여러 측면을 면밀하게 살펴보고 주의를 기울이되, 동시에 그 기술이 가진 잠재력과 큰 그림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래야 인공지능과 인류의 미래에 관한 온갖 걱정과 우려들 사이에서 균형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 일본, 인도 등 세계 곳곳을 배경으로 한 흥미진진한 SF소설 10편과 AI 전문가의 날카로운 기술분석이 더해진 이 책은 그래서 우리가 곧 맞이하게 될 가까운 미래에 대한 가장 정확한 예언이자 시나리오가 되어준다.
과학과 소설의 완벽한 융합!
10개의 결정적 장면으로 읽는
인공지능과 인류의 미래
가까운 미래, 의료와 교육, 엔터테인먼트, 고용, 금융 등의 분야에서 인공지능이 어떤 식으로 인간 사회를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