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장│나의 기도
I. 祈禱기도
II. 나의 祈禱기도
2장│구도자에게 보내는 편지
I. 山산에 부치는 글 ― 이 時代시대의 苦惱고뇌를 짊어진 아들에게
II. 구도자에게 부치는 葉信엽신(1
III. 구도자에게 부치는 葉信엽신(2
3장│인간성의 회복과 영원의 모성
I. 眞珠진주
II. 영혼의 傷痕상흔
III. 眞珠진주와 다이아몬드
IV. 구혼가
V. 사랑
VI. 似而非自由사이비자유
4장│한국의 종교도맥
I. 甑山증산의 解寃思想해원사상
II. 僊(仙攷선고 ― 風流道풍류도와 甑山思想증산사상
III. 한국인의 平和思想평화사상 ― 和諍思想화쟁사상의 기독교적 受容수용
IV. 三一神誥삼일신고
5장│통일한국
I. 不二불이의 法門법문으로 ― 求道者구도자 ㅎㆍㄴㅂㆍㄺ에게
II. 聖書的성서적 입장에서 본 韓國統一한국통일
6장│동서사유의 가교담론
I. 呪文攷주문고 ― 聖書的성서적 立場입장에서 본 侍天呪시천주와 太乙呪태을주
II. 『聖書성서』와 『易역』의 邂逅해후 ― 『正易정역』에는 甑山증산의
天地公事천지공사가 豫示예시되어 있다
III. 聖經성경과 漢文한문
IV. 乾卦건괘로 본 예수 小傳소전
V. 아니마와 아니머스
7장│종교비평
I. 靈室日記영실일기
II. 다시, 山산에 부치는 글
III. 敎派교파의 鑄型주형
IV. 바다의 心性심성
V. 巫무의 食性식성
VI. 『鏡虛法語경허법어』를 읽고
VII. 말의 洪水홍수
8장│현대문명의 전망
I. 大夢歌대몽가
II. 가을을 思索사색한다 ― 秋추-穗수-種종의 신앙적 意味의미
III. 노스트라다무스의 豫言예언과 後天開闢후천개벽
IV. 종교의 交響樂교향악
V. 宗敎地圖종교지도를 그려보며
VI. 乙丑年을축년 頌詩송시
찾아보기
책 속에서
모든 寶石보석들은 생명이 없는 無機物무기물 속에서 형성된다. 다이아몬드, 사파이어 루비, 에메랄드는 땅속에 매장된 광물 속에서 발견된다. 그러나 진주만은 생명이 있는 生體생체 속에서 형성된다. 진주는 진주조개의 아픔 속에서, 고뇌의 傷痕상흔 속에서 만들어지는 生體寶物생체보물이다. 건강한 조개 속에는 진주가 없다. 한 알의 모래나 불순물이 조개의 내장에 침입하여 상채기를 남기고 그 내면의 아픔을 감싸는 작업 속에서 오색의 영롱한 진주는 형성되어 간다. 진주는 조개의 아픔과 고뇌 속에서 생성되는 생명의 결정이다. 고뇌와 아픔이 없이 인생을 살아가는 자는 동물에 지나지 않는다. 영혼의 깊은 傷痕상흔과 마음의 아픔이 없이 무엇이 탄생되고 창조되겠는가.
---「3장_ 〈인간성의 회복과 영원의 모성〉」중에서
현대는 물질문명이 고도로 개명된 萬華鏡的만화경적 時代시대이다. 그러므로 지난날 가난과 굶주림 속에서 타계한 모든 神明신명들은 직접, 간접으로 이 물질문명 속에서 해원을 바라고 있다. 현대인의 사치와 방종과 낭비와 쾌락에 탐닉하는 생활을 피상적으로 관찰하면 한 역사적인 양상이지만, 깊이 뚫어보면 일종의 해원역사로 보지 않을 수 없다. 여한이 없이 먹고 마시고, 시집가고 장가가고 놀다가 심판을 받아도 그들은 원한이 있을 수 없다. 그러므로 現代文明현대문명의 특성의 하나인 낭비와 사치와 쾌락과 무질서와 성적인 타락도 증산의 炯眼형안으로 보면 解寃해원역사라 하지 않을 수 없다.
---「4장_ 〈한국의 종교도맥〉」중에서
오늘날 공산주의 혁명을 부르짖는 자들이 붉은 혁명의 목적을 위해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동족을 무자비하게 학살하고, 집단수용소를 만들어 형제를 노예로 만들면서도 양심의 가책을 받지 않는 원인은 그 뿌리가 가인으로부터 시작되었음을 알아야 한다. 공산주의 이데올로기가 과학적으로 짜여지고, 변증법적 유물론이 그럴듯한 이론을 내세우고, 계급 사관과 경제론이 교묘한 이론으로 무장되어 있어도 공산주의는 근본 뿌리가 하나님이 아닌 마귀에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