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말
들어가며 거울, 바로 그 벽 거울
1 새로운 세계
온라인 게임의 일반적 특징 | 온라인 게임 역사에 묻어 있는 디지털 흔적
2 누가 그리고 왜 온라인 게임을 하는가?
고정관념 파헤치기 | 왜 우리는 온라인 게임을 하는가? | 도피의 역설
3 미신들
스폰(Spawn 댄스 | 던전 우선권? | 행운의 아이템 | 과도한 강화 | 보물 상자 외교술 | 미신의 사회적 강화 | 늙은 개는 새로운 재주를 배우지 않는다! | 온라인 게임의 초자연성
4 놀이가 아닌 노동이 되어 버린 온라인 게임
코렐리아의 밀 | 헤이디언 드라이브 야드(Hadean Drive Yard | 용(드래곤 죽이기 | 제2의 직업 | 희미해지는 일과 놀이의 경계
5 중국인 세탁소와 골드파머
그라인드(The Grind | 가상 세계 속의 중국인 | 당신은 골드파머입니까? | 황금 산 | 면화 가격
6 남성들만의 유토피아
남자만 입장 가능! | 남성의 판타지 | 통계 숫자 비틀어보기 | 성별 바꾸기와 젠더화된 신체 | 다시 생각해 보는 유토피아
7 (불가능한 로맨스
사랑의 단편들 |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들기 | 현대판 동화
8 설득과 통제의 도구
얼굴 훔치기 | 현실 깨뜨리기 | 프로테우스 효과 | 디지털 도플갱어 | 두뇌마저 납치하려는 사람들
9 내성적인 엘프, 양심적인 노움 그리고 빅데이터를 위한 퀘스트
마술 상자 | 성격 나누기 | 판도라의 상자라는 혼란에서 발견하는 질서 | 디지털 파놉티콘
10 규칙 바꾸기
불멸의 값, 죽음의 가치 | 사회 구조 짜기 | 정보에의 접근 | 타협
11 아바타의 숨겨진 논리
규칙 깨뜨리기
12 가상 세계에 대한 단상 그리고 미래
현실 복제하기 | 현실에 영향 미치기 | 현실 재창조하기 |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할 것인가?
미주
부록: 온라인 게임 용어 해설
옮긴이 생각
저자 및 역자 소개
이 책에 대한 찬사
색인
저자는 온라인 게임 사용자들의 여러 사례들을 검토하고 분석함으로써 가상 세계와 온라인 게임이 어떻게 의도치 않은 방식으로 우리의 사고방식과 행동을 제어하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디지털 세계에서 인간이 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기술이 어떻게 우리의 존재와 삶의 방식, 관계 형성의 방법을 변화시키는가에 대해 이야기한다.
따라서 온라인 게임이나 가상 세계에 대한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는 몸으로 익힌 게임 속 심리학적 원리를 명료하게 정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며, 경험이 없는 사람에게는 우리 현실과 가상 세계가 어떤 관련이 있는지, 가상공간이 우리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또 변화시키지 않는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