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행복한 결혼을 해야 합니다
1장 좋은 결혼이 좋은 인생을 만든다
공부 중에서 결혼 공부가 가장 중요하다
좋은 배우자를 만나는 것이 최고 복이다
결혼은 ‘내’ 인생의 제일 중대한 사건이다
혼자보다 행복해질 것 같을 때 해야 한다
인간은 진정한 만남을 통해 성장해간다
2장 당신은 결혼할 자격을 갖추었는가
당신은 좋은 배우자가 될 자격이 있는가
운전면허증처럼 결혼면허증이 필요하다
당신은 어떤 배우자라고 평가받고 싶은가
모든 장단점은 동전의 양면 같은 것이다
3장 결혼은 중요하기 때문에 어렵다
자신이 먼저 제대로 된 상대가 되어라
결혼은 누구와 언제 하는 것이 좋은가
결혼 준비 과정의 문제들을 점검해보자
가족의 의미도 시대에 따라 달라진다
결혼에서 돈이 전부는 아니지만 중요하다
혼자 사는 것도 선택이고 존중받아야 한다
4장 왜 누구는 행복하고 누구는 불행한가
행복도 불행도 한쪽이 아니라 쌍방 책임이다
성격 차이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결혼에도 한계효용 체감의 법칙이 작동한다
때로 상대가 화를 낼 때는 조용히 받아주자
행복한 결혼을 위해서는 결혼 공부를 해야 하고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이 책에서는 인생에서 결혼이 얼마나 중요한 선택인지를 강조한다. 우리는 살면서 수없이 많은 결정을 한다. 공부를 열심히 할 것인지 아닌지, 대학에서 무얼 전공할 것인지, 어떤 직업을 선택할 것인지, 어느 동네에서 살 것인지, 어느 회사에 취직할 것인지 등등……. 하지만 그 모든 선택보다 중요성에서 압도적 우위를 차지하는 게 바로 결혼이다. 결혼만큼 중요한 선택은 없다. 또 결혼만큼 선택 후 큰 변화를 가져오는 건 없다. 혼자 살다 둘이 사는 것 기본이다. 챙겨야 할 가족이 대폭 늘어난다. 애가 생기면 부담과 책임감은 따따블이 된다. 상상을 초월한다. 자유는 사라지고 육체적 경제적 부담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커진다. 슬슬 후회하는 사람이 늘어난다. 하지만 그 이상의 기쁨이 있다. 결혼하기 전에는 애를 낳기 전에는 도저히 알 수 없는 기쁨과 보람이다.
물론 결혼은 동화 속 판타지가 아니라 현실이다. 좋은 일보다는 힘든 일이 많이 있다. 어떤 일이 벌어졌을 때 이해당사자가 늘어 예전과는 다른 행동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내 생각만 하면 결혼 생활이 위험해질 수도 있다는 사실이다. 특히 나같이 오냐오냐하면서 대접받으며 자란 남자는 위험인물일 수 있다. 다른 사람이 눈에 들어오지 않고 자기 멋대로 행동을 할 개연성이 높기 때문이다. 잘못하면 상대에게 치명적 상처를 줄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결혼을 공부하지 않는다. 아니, 공부할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 이 책에서 저자는 수많은 것들을 선택해야 하는 중대사인 만큼 공부를 권한다. 또 킹카만을 찾을 게 아니라 스스로 킹카가 되라고 한다. 자신이 먼저 제대로 된 상대가 되라는 것이다.
행복한 결혼은 행복한 인생을 만들고 불행한 결혼은 불행한 인생을 만든다
우리 주변에는 행복한 결혼을 통해 더 사랑하고 받고 성장하고 풍요로운 삶을 사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또 불행한 결혼으로 인해 인생이 망가지는 것을 보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