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며
교육의 수수께끼 1
교육의 수수께끼 2
꿈꾸는 음모 1
꿈꾸는 음모 2
다시 도전하는 도서관 1
다시 도전하는 도서관 2
성공하는 도서관의 조건 1
성공하는 도서관이 조건 2
도서관 평점 A 플러스 1
도서관 평점 A 플러스 2
성장기의 독서편력 1
성장기의 독서편력 2
상아탑의 층계 1
상아탑의 층계 2
학교도서관, 그 내공의 기억 1
학교도서관, 그 내공의 기억 2
미래를 여는 독서교육 1
미래를 여는 독서교육 2
못 다한 이야기 1
못 다한 이야기 2
마치며
부록
출판사 서평
인간을 위한 교육
우리 교육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가 바로 ‘입시 위주의 교육’임은 누구나 공감하는 바이다. 입시에 볼모잡힌 지금의 교육으로는 윤리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키울 수 없다.
월동을? 위해 한창 게걸스레 먹어야 할 가을철의 곰처럼, 기름진 평생을 대비하여 게걸스레 독서해야 할 철이 고등학교 시절이다. 그런데도 학생들은 아무리 먹어도 피나 살이 되지 않는, 입시공부라는 인스턴트식품을 편식하고, 대학에 들어간 뒤에는 그 후유증으로 영양실조에 걸려 평생을 헛헛하게 살아야 한다.
이런 교육의 결과로 얻은 명문대 합격은 출세...
인간을 위한 교육
우리 교육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가 바로 ‘입시 위주의 교육’임은 누구나 공감하는 바이다. 입시에 볼모잡힌 지금의 교육으로는 윤리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키울 수 없다.
월동을 위해 한창 게걸스레 먹어야 할 가을철의 곰처럼, 기름진 평생을 대비하여 게걸스레 독서해야 할 철이 고등학교 시절이다. 그런데도 학생들은 아무리 먹어도 피나 살이 되지 않는, 입시공부라는 인스턴트식품을 편식하고, 대학에 들어간 뒤에는 그 후유증으로 영양실조에 걸려 평생을 헛헛하게 살아야 한다.
이런 교육의 결과로 얻은 명문대 합격은 출세에 도움이 되고, 학부모의 이기심에 만족을 주기는 하겠지만, 정작 학생의 행복한 인생과 사회의 복지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지는 못한다. 그 믿음과 회의를 수용하는 대안으로서 저자는 학교도서관을 신뢰한다.
학교도서관에 온몸을 던진 한 교사의 작은 목소리
교육이 무엇인가? 이 책에서 저자는 교육을 사람을 키우는 일이라고 답한다. 공교육이란 국가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양산하는 제도라고 한다. 황금알을 낳는 거위 이야기도 있지만, 거위만 알을 낳는 것이 아니라 책도 알을 낳는다. 책이 낳는 알은 인재이다. 책은 문화를 낳고 인재를 낳고 행복을 낳는다.
저자는 학교도서관을 바로 세우기 위해 좌충우돌하며 겪었던 자신의 경험담을 이야기처럼 풀어놓는다. 온갖 부적응아들의 집합소로 모두 꺼리기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