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판 지은이 서문 6
서론 14
1장 프로메테우스주의 27
1. 골드스미스에서의 브라지에 29
2. 브라지에의 허무주의 40
3. 앞에 놓인 길 95
2장 생기론적 관념론 140
1. 골드스미스에서의 그랜트 142
2. 그랜트의 『셸링 이후의 자연철학』 157
3. 관념론의 한 가지 새로운 의미 189
3장 객체지향 존재론 235
1. 골드스미스에서의 OOO 236
2. 물러서 있는 것 269
3. 객체와 그 성질들 280
4. 대리적 인과관계 285
5. 미학의 매우 중요한 지위 297
4장 사변적 유물론 313
1. 골드스미스에서의 메이야수 315
2. 메이야수의 『유한성 이후』 341
3. 『신의 비현존』을 훑어보기 391
결론 : 사변적 실재론의 두 가지 축 418
참고문헌 425
인명 찾아보기 434
용어 찾아보기 440
『사변적 실재론 입문』 상세한 소개
21세기 기후재난 시대의 철학, 사변적 실재론
‘인류세’ 시대로 지칭되는 21세기에 두드러지게 부각되고 있는 철학사상적 조류는 신유물론으로 대표되는 ‘물질적 전회’와 더불어 사변적 실재론이 선도하는 ‘사변적 전회’임이 틀림없다. 사변적 실재론은 2007년 4월 런던에서 개최된 한 워크숍에서 레이 브라지에, 이에인 해밀턴 그랜트, 그레이엄 하먼 그리고 퀑탱 메이야수라는 네 명의 철학자에 의해 탄생하였고, 15여 년간 꾸준히 그 지적 영향력을 넓혀왔다.
최근의 철학에서 사변적 실재론과 신유물론을 필두로 인간과 독립적인 사물의 실재성과 물질성, 행위성을 강조하는 사상적 경향이 발흥한 현상, 즉 “실재론의 부상”이 나타난 까닭은 무엇일까? 그 이유는 포스트칸트주의 철학 이론들이 인간중심주의적인 기본 도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인류세 시대의 중대한 문명적 위기인 기후재난을 성찰하고 해결하는 데 필요한 존재론적·인식론적·정치적·윤리적 물음들을 제기하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이다.
기후재난으로 특징지어지는 인류세 시대는 팬데믹, 홍수, 폭염, 멸종 등을 일상의 조건으로 만듦으로써 인간이 자연의 주인도 아니고 세계가 인간을 위해 존재하는 것도 아니라는 사실을 피부로 느끼게 해주었다. 다시 말해서 일상에서 우리는 비인간의 실재성과 행위성을 고려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이런 현실이 세계는 인간에 대하여 또한 인간을 위하여 존재한다는 본질적으로 인간중심적인 관점인 상관주의에 반기를 드는 사변적 실재론이나 신유물론 철학이 전 세계에서 설득력을 얻고 있는 배경이라고 할 수 있다.
‘사변적’ ‘실재론’의 의미
하먼은 철학에서 사변적 실재론 운동이 시작된 지 한 세대 가까이가 지났기에 이제 그 운동의 성공과 한계를 평가할 적기가 되었다고 진단하면서 책을 시작한다. 최근에 사변적 실재론은 그것이 ‘정규’ 주제로서 수용된 철학계를 넘어서 미술, 건축, 문학, 고고학, 지리학, 역사학, 사회학, 체육학 등 다양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