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성숙도 확인에 도움이 되는 지침서
사람들은 흔히 만 7세가 되면 초등학교에 들어가는 기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 아이, 학교에 가도 될까요』에서는 “생활 연령은 많은 고려 사항 중 하나에 지나지 않는다.”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갈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사실 초등학교 입학 준비 상태를 알려주는 명확한 지표는 존재하지 않는다. 인간은 항상 성장하는 과정에 있기에 아이마다 다른 기준, 다양한 기준을 적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책이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 나아가 초등학교라는 큰 변화에 아이들이 잘 적응하고 배우며 자신의 꿈을 마음껏 키울 수 있길 희망한다.
책 속에서
p16. ‘생활 연령’ 중에서
기본적으로 미국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가을 학기에 입학하려면 그 전 해 6월 1일까지 만 6세가 되어야 합니다. 일부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5월에 태어난 아이들에게도 입학 가능성을 열어 두기 위해 5월 1일을 기준으로 하기도 합니다. 초등학교 교실에서 가장 어린 나이에 입학한 5월생 아이들은 다른 급우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5월생 아이들(대부분 여자아이들의 입학을 위한 성숙도를 살펴보면 예외적인 상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라면 그 아이는 선생님의 제안에 따라 개별적으로 융통성 있게 따로 기준을 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5월이나 그 바로 뒤에 출생한 아이들(즉 여름에 생일을 맞이하는 아이들은 각별히 주의하여 살펴보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p22. ‘생명력의 탄생 ? 초등학교 입학을 위한 신체적 성숙’ 중에서
아이의 대근육 및 소근육 운동의 조정과 협응 능력에 변화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아이의 신체 협응력이 발달하면서 의도에 따라 각 부위의 움직임을 통합하여 조정하는 능력이 생깁니다. 미하엘라 글뢰클러Michaela Glokler 박사는 이 능력을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