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선(線을 넘어도 괜찮아’
1. 서언
1-1. 창학 60주년과 팬데믹(COVID-19으로 대전환점이 왔다
1-2. 대전환 시대와 ‘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
1-3. 창학 60주년의 의미와 ‘탈영토화’(脫領土化 사고
1-4. 대 유행병 이후 시대에 예술대학의 존재이유와 ESG 경영
2. 우리 대학의 일별과 탐색적 분석의 전제
2-1. 서울예대의 일별(一瞥
2-2. 왜 ‘한류의 메카’에서 ‘서울예대 디스카운트’까지 나왔는가?
2-3. 서울예대 60년은 노후화의 시작인가? 활성화의 시작인가?
3. 환경분석: 변화의 시대
3-1. 경영환경의 변화
3-2. 교육환경의 변화
3-3. 문화산업 현장의 변화
3-4. 현대예술의 혁신
3-5. 교육현장의 학령인구 변화
3-6. 퍼스트 무버(First Mover 기업의 변화
3-7. 혁신의 의의
3-8. 총장의 신년사 분석
4. 우리는 어디에 있는가?
4-1. 서울예대의 내재적(內在的 분석이 필요하다
4-2. 서울예술대학교 3.0 시대
4-3. 역동적 창의사회와 메타버스 세상
4-4. SWOT분석
4-5. 5-Forces 분석
4-6. VRIO 분석
5. ‘이념-목적-목표-성과’의 구조화 87
5-1. 창학이념의 내면화
5-2. 왜 뉴폼 아트(New Form Arts인가?
5-3. 교육목적
5-4. 인재의 4 유형
5-5. 서울예대의 인재양성 목표는 무엇인가?
6.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6-1. 원니스(ONENESS 기획회의(안
6-2. 60주년 이후의 ?콘셉트(주제어’(안는 무엇으로 해야 할까?
6-3. 60주년 기념과 예술축전의 개념어(안
6-4. 지속가능한 성장
6-5. 경영 혁신 방향
6-6. 교육 혁신 방향
7. 혁신과제와 대책(안
7-1. 서울예대의 구조개혁 실시
7-2. 서울예대의 혁신전략
7-3. 서울예대의 핵심 실천전술
7-4. 주요 과제의 대책과 실행방안 1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