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대한민국을 선진국으로 이끈 K-경영 : 세계 넘버원을 향한 K-기업가정신
저자 김기찬^김성회^김연성^문형남^서용구^오준
출판사 드림셀러
출판일 2023-01-25
정가 16,000원
ISBN 9791192788029
수량
프롤로그

1부 대한민국의 제조기업

삼성전자·‘초격차’ 성공 비결은 동적 전환능력과 혁신속도
‘미래를 보는 눈과 사람을 보는 눈’을 갖추고, 인재제일주의를 앞세워 초일류로 도약 | 동적 전환능력, 피벗팅의 힘 | 모든 것을 바꾼 ‘폐기경영’으로 조직혁신 | 보다 앞서가는 스피드경영 | 인재제일주의경영 | 업(業의 본질

현대자동차·“해보기나 했어?” 창조와 혁신을 통한 도전정신
왜 K-경영을 말하면 현대차그룹을 떠올리게 되는가? | 현대차 경영의 성공 요인 | 현대차가 역사를 만드는 비결은? “시대의 흐름을 읽는다”

SK·행복경영의 철학, 실행의 프로세스, 참여로 소통
위기에 더 강해지는 K-경영의 비밀공식을 배워라! | Purpose: 행복을 목적함수로 하라 | Process: 원칙을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 격물치지(格物致知 해야 | Participation: 구성원을 참여시켜라. 경지영지(經之營之의 한 축-일하는 방식을 바꾸면 의식이 달라진다

LG·고객 가치와 인류의 더 나은 삶을 위해 무에서 유를 창조
2021년, 세계 1위 제품 9개 전자·화학 등 기존 사업 고도화+AI·로봇·배터리·전장 등 집중 육성 | 우리나라 최초로 화학·전자 산업 개척 | 고객가치경영, 인간존중경영, 정도경영 추구 |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ESG경영’ 활동 강화 | 4세 경영인 구광모 회장, 25년 만에 LG 얼굴 다양화 등 변화와 혁신 주도 | 주력·미래사업 단계별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로 기업가치 제고

포스코·혁신을 선도해 인류에게 빛을 비추는 세계의 ‘등대공장’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철강 회사 | 기업문화: 기업시민 DNA | 선제적 혁신 | 주인의식에 기반한 포스코의 혁신 | 고객과의 신뢰 파트너십 | 최고 수준을 지향 | 투명경영과 공정인사 | 구성원 행복이 최고의 가치 | 기본에 충실하라: 체계적인 경영관리

2부 대한민국의 서비스기업

롯데·거대한 꿈을 꾸고, 그 꿈을 현실로 만든 경영 노하우
강력한 브랜드 스
시련과 위기를 넘어 한국형 도전정신으로 성공적인 글로벌 기업 모델이 된 ‘K-경영’
‘한류’의 발판을 만든 ‘K-기업의 기업가정신’을 파헤치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SK, LG, 포스코 등 5개 제조기업
롯데, 네이버, 카카오, 쿠팡, 미래에셋 등 5개 서비스기업

대한민국 10개의 대표기업을 통해 글로벌 경제의 중심이 된 K-기업의 기업가정신을 분석한다.
국내 경영학과 교수진의 분석과 연구를 통해 대한민국 기업이 어떤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지금의 성공 기업이 되었는지, 또한 어떻게 한류의 발판을 만들고 글로벌 경제의 중심이 되었는지 상세히 소개한다.
더불어 앞으로 나아갈 길과 각 분야에서 최종 승자가 되기 위한 과제가 무엇인지 등을 담았다.

* 집필진 소개 *
김기찬 가톨릭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_삼성전자 편
김성회 CEO리더십연구소 소장이자 숙명여자대학교 초빙교수 _SK 편
김연성 인하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_카카오 편
문형남 숙명여자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교수 _LG 편
서용구 숙명여자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 _롯데 및 쿠팡 편
오준석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_현대자동차 편
유규창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_포스코 편
정연승 한국유통학회장이자 단국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_네이버 편
홍기영 한국금융신문 금융연구소장 겸 <웰스매니지먼트(WM> 편집인 _미래에셋 편

MZ세대가 주축이 될 K-기업의 미래
K-기업의 미래는 3, 4세대 경영인과 함께 MZ세대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무엇보다 다변화되고 있는 글로벌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전략을 짜고 고군분투해야 할 중요한 시점이다. K-기업을 추월하려는 글로벌 기업들이 줄지어 있다. 21세기는 지식기반사회고, 인재와 시스템이 기업과 국가의 성패를 좌우할 것이다. 이 책은 각자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을 구축하고 단순히 10년 후가 아닌 그 이상을 내다보는 혜안을 가지고 미래를 준비해야 할 것임을 강조한다. 경제적 한류를 바탕으로 한 K-팝, K-콘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