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4
제1장 현실을 관통하는 희극적 소명 15
제2장 고대 그리스 희극의 성격과 특징 31
1. 고대 그리스 희극 이론 33
1 희극의 본질과 드라마의 형태 33
2 웃음을 통한 해체의 형이상학 47
2. 구희극과 아리스토파네스 68
1 구희극의 지향점 68
2 위기의식에 대한 토로 97
제3장 아리스토파네스 희극의 형태 및 구조 119
1. 위선적 권위에 도전하는 웃음의 미학 121
2. 현실 인식을 개진하는 본질적 사고 132
3. 현실 세계의 문제해결을 위한 폭로의 공간 146
제4장 아리스토파네스 희극의 핵심 요소 157
1. 희극의 논쟁 양식 162
1 경쟁으로서 아곤의 본능 162
2 아곤의 희극적 테크닉 170
3 아곤의 적용 177
2. ‘파라바시스’의 등장 188
1 파라바시스의 규범과 일반화된 충고 188
2 기발한 착상에 의한 중재 역할 196
3 파라바시스의 적용 203
제5장 평화운동 실현을 위한 일탈 211
1. 「아카르나이의 사람들」 218
2. 「평화」 235
3. 「리시스트라테」 255
4. 소결: 대외전쟁에 대한 능동적인 반대 의지 278
제6장 삶의 가치 기준에 대한 동시대의 해석 285
1.「구름」 288
2.「테스모포리아 축제의 여인들」 325
3.「개구리」 343
4. 소결: 불평등 사회의 모순에 대한 충고 370
제7장 부패한 정치사회제도에 대한 저항 377
1. 「기사들」 381
2. 「말벌」 395
3. 「새들」 416
4. 소결: 권력의 속성에 대한 경종 431
제8장 불완전한 이상과 공상 437
1. 「여인들의 민회」 440
2. 「부의 신」 459
3. 소결: 불완전한 인간의 본색 475
제9장 삶의 본질과 마주한 희극 481
1. 고단한 삶에서의 휴식과 여가의 텍스트 483
2. 동시대가 수용한 연극적 교육공간 489
3. 사회제도의 본질적 변화를 위한 정치 참여 495
4. 어리석은 인간
고대 그리스를 향한 아리스토파네스의 외침
가벼움과 무거움 사이, 희극을 통해 비극을 말하다.
희극이라는 소재에 ‘론(論’이라는 말을 붙인다는 것이 한편으로는 많은 이에게 생소할 수 있다. 희극의 ‘가볍다’는 이미지와 이론의 ‘무겁다’는 이미지가 쉽게 어우러지지 않기 때문이다. 학문의 깊이를 더하는 것을 직업으로 삼는 소위 ‘학자’들의 작업은 마치 이런 세간의 통념이 옳기라도 하다는 듯이 비극은 우월한 것, 희극은 열등한 것이라고 평가해 왔고 실제로도 희극은 그저 그런 취급을 받아 왔다. 그래서인지 비극은 학문적인 분야, 희극은 문학을 다루며 비극의 반대 급부로 다루어지는 한 분야로서 다루어져 왔던 것이 현실이다.
희극은 주로 ‘웃음’이라는 자칫 가벼워 보이는 소재를 사용한다. 그러나 저자가 소개하는 아리스토파네스의 희극은 그 동일한 수단을 사용하지만 그 성격은 그와 정반대이다. 비극이 다소 문학적인 성향에 집중하여 픽션에 기반한 이상을 꿈꾸지만, 아리스토파네스의 희극은 철저하게 현실에 기반한 이상과 현실의 괴리를 설명한다. 이상과 현실의 괴리가 말 그대로 ‘웃기는 상황’ 그 자체라는 사실을 드러내는 것이다. 다시 말해, 무엇보다 가볍고 편한한 소재로 가장 진중하고도 무거운 현실을 드러내고자 한 것이다. 그 목적을 위해 사회적 정치적 권력자들, 영향력 있는 이들에 대한 비판을 서슴지 않으며, 고대 아테네 현실 속 많은 이들이 애써 외면하고자 한 현실을 폭로하고자 한 가장 깊이 있는 현실 문학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해 냈다.
이 책은 아리스토파네스의 희극을 언론의 기능에 비유한다. 민주주의의 발흥지인 고대 그리스 아테네에서 행해졌던 연극으로서의 현실 문학인 희극은 희극을 꿈꾸었던 비극적 현실에 대한 현실적 비판임을 분명하게 설명할 뿐 아니라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무엇을 사고하고 무엇을 생각하며 살아가야 하는지 설명해 주는 비판적 해설서라고 할 만하다.
아테네의 이모저모를 엿보는 다양한 작품들
현존하는 아리스토파네스 희극 11작품 모두를 한 권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