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민족은 예부터 동방예의지국(東方禮義之國이라 하였으니 예(禮를 숭상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산업의 발달과 사고의 변화가 이어진 지난 몇 십 년 동안의 우리의 예법과 문화는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였다. 우리 고유의 가치관과 서구의 가치관이 혼합되거나 충돌하였고 혼돈과 쇠퇴의 과정이 있는가 하면 발전과 융합의 과정을 통해 사라지거나 약화되고 변질된 것도 부지기수(不知其數다.
어떤 변화가 있더라도 예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 우리 가슴속 면면히 흐르듯 근본 사상인 효와 예의 정신은 변함이 없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사회는...
우리민족은 예부터 동방예의지국(東方禮義之國이라 하였으니 예(禮를 숭상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산업의 발달과 사고의 변화가 이어진 지난 몇 십 년 동안의 우리의 예법과 문화는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였다. 우리 고유의 가치관과 서구의 가치관이 혼합되거나 충돌하였고 혼돈과 쇠퇴의 과정이 있는가 하면 발전과 융합의 과정을 통해 사라지거나 약화되고 변질된 것도 부지기수(不知其數다.
어떤 변화가 있더라도 예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 우리 가슴속 면면히 흐르듯 근본 사상인 효와 예의 정신은 변함이 없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사회는 다변화(多變化되고 정신보다 경제가 우선인 사회로 변하고 있으며 다양한 인종과 민족이 어울려 다차원의 세계로 변해가고 있다. 과거의 충효사상(忠孝思想과 효경사상(孝敬思想이 변한 듯 하지만 아직도 나라를 지키는 사상은 남아있고 어른을 공경하고 부모에게 효도하는 사상은 변하지 말아야 할 덕목이다.
우리민족을 동방예의지국이라 부를 만큼 예의가 지켜지고 있었다. 삼강오륜(三綱五倫이라 부르는 덕목이며 화랑도정신(花郞徒情神, 혹은 호국불교(護國佛敎와 같이 우리의 삶 저변에는 우리의 조상들이 지켜온 덕목이 핏줄을 따라 흐르고 있다. 이 모든 사상과 문화의 근본은 바로 효의 정신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근대 200여년이 넘도록 우리의 문화 속에 녹아있는 관혼상제례(冠婚喪祭禮는 조선조 숙종 때의 학자인 이재(李縡선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