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되고 싶지 않은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하지만 부모님이 부자가 아닌 이상, 태어날 때부터 원체 부자인 사람은 없다. 결국 부자가 되고 싶다면 기본적인 근로소득 외에 현명한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인데, 올바른 투자 방법은 고사하고 금융 전반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은 의외로 많지 않다. 어릴 때부터 금융에 대한 지식을 쌓고, 제대로 된 교육을 받는다면 살아가면서 닥치는 수많은 금융 관련 위기에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막 재테크를 시작하려는 신입 사원, 사회에 첫걸음을 내딛는 은행 직원과 영업 사원을 비롯해 금융 문맹을 탈출하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이 책은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다.
책 속에서
이 책은 2016년에 처음 구상하여 만든 것으로, MG희망나눔금융교실 전문 강사, 멘토와 함께하는 슬기로운 직장 생활 전임 강사로 활동하는 동안 강의 자료로 활용하고 있었다.
그런데 강의를 통해 금융과 관련된 내용을 전파하는 것은 대상자가 한정적이지만, 책으로 만들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금융에 관심만 있다면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그래서 퇴근 후 30분씩 글을 쓰면서 매일 꾸준히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을 적어 내려갔다. 중간에 『청춘사유』라는 책을 출간하면서 『알기 쉬운 금융상식』은 오랫동안 미완의 원고로 머물고 있었는데, 2023년 새해가 되어서야 책으로 세상에 나오게 되었다.
그 사이 주식과 비트코인에 집중하고 저금리 구조로 흐르던 금융 시장의 환경과 세계의 금융 풍경 또한 많이 달라졌고, 금융에 대해 내 생각과 방향도 처음과 비교했을 때 여러 차례
수정되었다.
금융이라는 범주 내에서 공부를 하다 보면 복잡하고 재미도 없어 금방 싫증이 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나는 금융인으로서 지역 사회부터 여러 방면의 도움과 지지를 받아왔고, 그러한 부분이 스스로 성장시키는 데에 큰 자양분이 되었다.
나 역시 지역 사회 내에서 금융을 공부하고 싶거나 이를 어렵게 느끼는 사람들을 직접 찾아가서 도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