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편
영어의 구성 방식 훑어보기
1. 영어와 한국어의 어구 구성 방식 비교
가. 한국어의 어구 구성 방식
나. 영어의 어구 구성 방식
다. 한국어와 영어의 구성 방식의 비교
라. 결론
2. 영어 구성 방식 체계
가. 영어의 구성 체계 표
나. 영어 구성 체계의 개괄
다. 어순의 시작과 종결 표시
제2편
영어의 의미 구성 방식
1. 의미 구성의 기본 방식
가. 기본 5형식
나. 수식어가 있는 5형식
다. 기본 5형식과 복합적 수식어 복습
2. 의미 구성의 보완 방식
가. 전명구
나. 복층구조
제3편
의미 구성 방식과 절
1 명사절
가. 명사절의 구성
나. 명사절의 기능
다. 접속사별 명사절 도해 연습
2. 부사절
가. 부사절의 구성
나. 부사절의 번역순서
다. 부사절과 명사절
라 부사절을 만드는 접속사
마. 부사절의 용도별 도해 연습
3 형용사절
가.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형용사절
나. 관계부사가 이끄는 형용사절
다. 관계형용사가 이끄는 형용사절
제4편
구성 방식과 준동사구
1. 부정사
가. 부정사 만들기
나. 형식별 부정사의 실제
다. 부정사의 용도와 연습
2. 동명사(gerund
가. 동명사의 구조
나. 동명사의 용법
3. 분사(participle
가. 분사의 수식용법
나. 분사의 서술용법
다. 분사구문
제5편
동사부 기능 보완 방식들
1. 시제
가. 기본시제
나. 진행형
다. 완료형
라. 진행 완료형
2. 피동형
가. 피동형과 형식
나. 피동 기본형
다. 형식별 피동형
3. 가정법
가. 가정법의 기본적 형태
나. 관용적 가정법
4. 화법
가. 직접화법과 간접화법
나. 직접화법에서 간접화법으로 바꿀 때주의점
5. 일치
가. 수의 일치
나. 시간의 일치
제6편
어순 변이 방식
1. 도치(倒置에 의한 어순 변이
가. 강조를 위한 도치
나. 양보절의 의미를 나타내기 위한
머리말
영어교육에 몸을 담아 살아온 사람의 일원으로 영어 교육에 대한 찬사가 있을 때와 비난이 있을 때 그를 받아들이는 감정의 기복은 하늘에 떴을 때와 땅에 쳐 박혔을 때 기분이라고 하면 과장된 표현이라고 할는지.
영어를 배워야 하는 노력의 이유는 한국어와 영어가 다르기 때문이다. 영어 학습의 과제를 해결한다는 것은 양 언어 간에 다른 차이들을 극복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영어와 한국어 간에 가장 특별한 차이는 어구를 구성하는 방식에 있다는 것이다. 영어가 어구의 의미를 구성하는 데는 조직체계가 있는데 그 체계에 의해서 어구의 의미가 구성된다. 영어에 의미를 구성하는 체계는 ‘낱말이 놓이는 차례’ 즉 ‘어순(語順’에다 문법적 기능을 부여해서 그 기능을 통해 어구를 구성하는 것이다. 그래서 어떤 낱말이 자연 상태의 단어로 있을 때와 특정 어순에 들어가 있을 때 그 어휘의 의미가 달랐다는 것이다.
어떤 어휘가 문장 밖에 자연 상태로 있을 때는 사전이 일러 주는 사전적 의미뿐이지만 문장 안에 특정 어순에 들어가게 되면 사전으로는 설명이 되지 않는 어순기능이 주는 문법적 의미까지 첨가해서 가지는 어구가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영어에서 낱말의 차례를 바꾼다는 것은 그 어구의 의미를 송두리째 바꾸는 것이 된다. 한국어에 비견해서 말하면 영어에서 어순을 바꾼다는 것은 한국어에서 격조사(‘~은’, ‘~는’ , ‘~이’, ‘~가’ 또는 ‘~을’, ‘~에게’를 바꾸어 붙인다는 것과 같은 것이다. 영어에서 어순의 기능은 어구를 배열하는 단순히 공간을 제공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고 문장의 내용을 조직하는 문법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영어의 이런 구성방식 체제를 ‘syntax’라고 일컫는다. 롱맨(LONGMAN 영영사전에서 syntax를 찾아보면 『문장이나 어구를 구성하기 위해서 낱말이 배열되는 방식(방법이나 또는 이것을 관장하는 문법규칙(the way words are arranged to form sentences or phrases, or the ru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