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왕따, 사람을 죽음의 길로 내모는 폭력
1장 왕따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ㆍ학교 폭력에 대한 이론적 접근
가해자-피해자 모델 : 개인적 접근 방법
가해자-피해자-방관자 모델 : 생태학적? 접근 방법
ㆍ현실의 모델을 구성하기 위해서
ㆍ학교 폭력은 해결 가능하다
2장 왕따, 왜 힘들까?
ㆍ교사 · 학생 · 학부모의 목소리
아이들의 목소리 - 전 어떻게 할 수가 없어요
부모의 목소리 -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지 모르겠어요
교사의 목소리 -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ㆍ왕따 유형
사회문화적인 요인
사회경제적인 요인
신체적인 요인
학교권력관계(학교문화적인 요인
평범한 아이들 사이에서 생기는 왕따
3장 왕따, 어떻게 해결할까?-왕따 없는 우리 학교 만들기
ㆍ왕따 예방 역할극 - 모두가 함께 느끼는 왕따 피해자의 아픔
왕따 이야기 1
왕따 이야기 2
왕따 예방 역할극은 어떻게 할까?
ㆍ왕따 징후 공동 관찰 프로그램
왕따 징후 공동 관찰
공동 관찰 후 교사 간다모히
관찰 후 상담하기
ㆍ설문조사와 제보를 통한 왕따 파악하기
설문조사
제보를 통해 파악하기
ㆍ왕따 예방, 부모와 함께하기
부모와 왕따 예방 역할극 하기
왕따 징후 교사 · 부모 공동 관찰 프로그램
ㆍ사건 발생 시 부모의 대처 방법 안내하기
내 아이가 피해자일 때
내 아이가 가해자일 때
내 아이가 방관자일 때
4장 왕따 발견 시 대처 매뉴얼
1 피해 아이 상담과 진술서 작성
2 피해 아이 보호 조치
3 피해 아이 부모 상담
4 백지 진술서 받기
5 학교 구성원에게 알리기
6 긴급 교사 모임
7 아이들과 왕따 역할극 하고 해결 방안 토론하기
8 부모 모임 열기
9 지속적인 모니터링
사례 왕따, 이렇게 해결했어요
교사들의 협동적 연대가 왕따 문제 해결의 열쇠
교사들이 협력할 수 없을 때
교사들이 마음을 모으면 왕따는 해결된다
최초의 중학교 왕따 역할극
부모들의 왕따 아이 구출작전
부록
설문지
가정통신
출판사 서평
사람을 죽음의 길로 내모는 폭력, 왕따-
왕따 현상을 없애고 우리 아이들을 돌보기 위한 구체적인 제안!
『왕따, 이렇게 해결할 수 있다』는 ‘왕따, 어떻게 없앨 수 있을까?’에 대한 충실하고 구체적인 답변이자, 왕따 해결 매뉴얼의 모든 것이 담겨 있는 책이다.
요즘 우리 사회의 아이, 부모, 교사들을 가장 절망시키고 힘들게 하는 것이 왕따 문제인데, 이것에 대해 교과부나 교육청 차원의 대책과 프로그램은 없거나 부실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학교 폭력 예방과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교사운동’의 시작을 알렸던 평화샘 모임에서는...
사람을 죽음의 길로 내모는 폭력, 왕따-
왕따 현상을 없애고 우리 아이들을 돌보기 위한 구체적인 제안!
『왕따, 이렇게 해결할 수 있다』는 ‘왕따, 어떻게 없앨 수 있을까?’에 대한 충실하고 구체적인 답변이자, 왕따 해결 매뉴얼의 모든 것이 담겨 있는 책이다.
요즘 우리 사회의 아이, 부모, 교사들을 가장 절망시키고 힘들게 하는 것이 왕따 문제인데, 이것에 대해 교과부나 교육청 차원의 대책과 프로그램은 없거나 부실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학교 폭력 예방과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교사운동’의 시작을 알렸던 평화샘 모임에서는 왕따 없는 학교 만들기를 위한 새로운 제안들을 담은 이 책을 세상에 내놓았다(『왕따, 이렇게 해결할 수 있다』는 일진문화 현상을 다룬 국내 최초의 단행본 『학교 폭력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교사를 위한 학교 폭력 예방대책 매뉴얼 『학교 폭력, 멈춰!』에 이어 출간된 평화샘 모임의 세 번째 프로젝트의 결과물이다.
왕따돌림, 죽음의 길로 내모는 폭력
왕따는 왕따돌림의 준말, 즉 최고의 따돌림이라는 말이다. 왕따당하는 아이는 세상에 자기를 도와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혼자인 것 같은 심한 고립감, 좌절감, 불안 등을 느낀다. 심하면 죽음에까지 이르게 된다. 뿐만 아니라 부모나 교사가 왕따당하는 것을 알고 도와주려고 나서면 경우에 따라 그들조차 왕따가 되고 마는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교사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