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 신화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서 쓴 어린이 연극 대본
이 책은 고조선, 고구려, 신라, 가야의 건국 신화를 연극 대본으로 쓴 것이다.
환웅이 신단수로 내려와 신시를 세우고 웅녀와 결혼하여 단군을 낳은 이야기(고조선 건국 신화, 알에서 태어나 졸본에 고구려를 세운 활쏘기의 명수 주몽 이야기(고구려 건국 신화, 알에서 태어나 열세 살에 왕위에 올라 서라벌을 세운 박혁거세 이야기(신라 건국 신화, 구지봉에 내려온 금합에서 나와 금관가야를 세우고 아유타국의 공주 허황옥과 혼인하여 나라를 번영시킨 김수로왕의 이야기(가야 건국 신화가 교실에서 아주 간단한 준비만으로도 연극으로 꾸며볼 수 있도록 네 개의 단막극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국의 교육연극전문가인 게빈 볼튼은 어린이에게 연극은 모방이나 재현을 넘어서 재창조의 작업이라고 말한다. 어린이들은 우리 건국 신화를 연극으로 꾸며 보면서 우리 역사에 대해 자긍심을 갖고, 미래에 대해 나아갈 길을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아울러 친구들과 연극 만들기의 공동작업을 통해 이해하고 소통하며 협동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극 대본은 전인교육의 활동으로 활용될 수 있다.
초등학교에서는 5학년부터 대본을 바탕으로 하는 ‘연극 단원’이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어린이 창작 연극 대본은 쉽게 찾아보기 힘들다. 이 책은 현직 초등학교 교사이며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기획 및 집필 위원으로도 참여하고 있는 김대조 작가의 작품으로, 무엇보다도 쉽고 재미있으며 현장감이 있다는 점에서 눈여겨볼 만하다.
교과연계
국어 3, 4학년 독서 단원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어요
국어 5학년 2학기 연극 단원 함께 연극을 즐겨요
국어 6학년 1학기 연극 단원 함께 연극을 즐겨요
국어 6학년 2학기 연극 단원 함께 연극을 즐겨요
사회 5학년 2학기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 인증유형 : 공급자 적합성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