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눈물문어 - 스콜라 창작 그림책 52 (양장
저자 한연진
출판사 주식회사위즈덤하우스
출판일 2023-02-01
정가 14,500원
ISBN 9791192655086
수량
실컷 울고 나면 괜찮아질 거야.
속상한 마음을 시원하게 날려 보내자!

우리 안에는 다채로운 감정이 있습니다.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고 잘 해소할 줄 알아야 마음의 균형이 깨지지 않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웃음만큼 눈물도 중요합니다. 애니메이션 〈인사이드 아웃〉에는 주인공 라일리 내면에 존재하는 기쁨과 슬픔이 등장합니다. 기쁨은 라일리가 행복하기 위해서는 슬픔은 필요 없다고 생각하지요. 하지만 엄마 아빠를 따라 정든 친구들과 작별하고 낯선 곳에 이사 온 라일리는 슬퍼할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새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비뚤어진 행동을 일삼던 라일리는 억눌러온 슬픔을 표현하고 나서야 기쁨을 되찾게 되지요. 누구나 가슴이 답답하고 먹먹할 때 울어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한껏 울고 나면 기분이 한결 나아지곤 하지요. 심리학자들은 ‘눈물’이 우리 내면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출하고, 평탄한 감정 상태로 돌아갈 수 있게 해 준다고 말합니다.
눈물문어의 품에서 한바탕 울고 나니, 체한 것처럼 꽉 막혀 있던 아이의 마음도 한결 시원해집니다. 아이는 그제야 오늘 있었던 일을 털어 놓습니다. 미로 찾기도, 줄넘기도, 그리기도 친구들은 잘도 해내는데 아이는 서툴기만 해서 속이 많이 상했지요. 눈물문어는 이번에도 괜찮다고 말해 줍니다. 다시 차근차근 해 보자며 아이를 다독이지요. 잘못된 길로 들어서면 돌아가서 다시 길을 찾으면 되고, 줄에 걸리면 멈췄다 다시 뛰어도 됩니다. 막 그려도 즐거우면 그게 최고지요. 어느새 눈물문어는 아이 품에 안길 만큼 작아졌습니다. 아이가 후 불자, 방울방울 날아갑니다.
《눈물문어》는 아이들에게 눈물을 삼키지 말라고 다독여 주는 책입니다. 실컷 울고 나면 분명 괜찮아질 거라며, 아이들 스스로 속상한 마음을 씻어내고 활기차게 웃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입니다.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이 건강하게 울고, 건강하게 웃게 되기를 바랍니다.

‘작가를 열다, 이야기를 엮다’
위즈덤하우스 그림책 워크숍 1기 출간작

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