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독서는 아이들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힘입니다
1장: 독서는 어떻게 시작되는가?
인간이 만든 최고의 발명품, 글자
인간, 글자를 활용하다
언어활동의 시작, 소리 듣기
책을 읽으려면 어휘력을 늘려야 한다
한글 덕분에 5년 먼저 책을 읽다
2장: 독서의 첫걸음, 책 읽어 주기
책 읽기의 시작, 어떻게 해야 할까?
아이들은 어떻게 말하고, 읽고, 쓰게 될까?
책을 읽어 주어야 잘 읽을 수 있다
책은 누가 읽어 주는 게 좋을까?
‘책 읽는 뇌’의 비밀
3장: 초등 독서의 힘
읽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어떤 책을 읽어야 할까?
문해력이 답이다
사람의 뇌를 채우는 독서
사람의 마음을 채우는 독서
과학적으로 증명된 독서의 힘
4장: 독서에 대한 오해와 진실
글자만 읽을 줄 알면 어떤 책이든 읽을 수 있다?
때가 되면 읽는다?
매일매일 골고루 읽어야 한다?
목적 없는 독서는 방황이다?
독서 능력과 학습 능력은 별개다?
독서도 어느 날 갑자기 잘할 수 있다?
독서 독립은 빨리 시키는 게 낫다?
기록하지 않으면 남는 것이 없다?
책을 잘 읽으면 글도 잘 쓴다?
5장: 책 읽는 아이로 키우기 위한 8단계 전략
1단계책에 흥미를 갖게 한다
2단계책을 읽어 준다
3단계TV, 컴퓨터, 스마트폰 등 독서를 방해하는 매체를 통제한다
4단계아이 주변에 책이 차고 넘치게 한다
5단계책을 읽고 나서 잘 읽었는지 확인하지 않는다
6단계책 읽을 시간을 확보해 준다
7단계독서 수준을 높여 준다
8단계책을 꾸준히 읽고 있는지 살핀다
부록: ‘책읽어주기운동본부’ 추천 연령별 읽어 주기 좋은 책 목록
책 읽는 아이로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초등 독서 전도사’ 심영면 교장 선생님의 특급 노하우
요즘 초등 교육에서 가장 뜨거운 주제는 단연 ‘문해력’이다. 문해력을 키우지 못하면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 학습에서도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러면 문해력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바로 ‘독서’다. 『초등 독서의 힘』 저자 심영면 교장 선생님은 문해력과 이해력이 뛰어난 아이, 그리고 이해심이 많은 아이로 키우려면 배 속에 있을 때부터 책을 읽어 줘야 한다고 말한다.
1장 ‘독서는 어떻게 시작되는가?’에서는 글자가 언제, 어떻게 생겨났는지 이야기한다. 그리고 인간의 언어활동이 어떤 과정을 거쳐 이루어지는지 알려 준다. 아이들의 말 배우기는 소리 듣기에서 시작한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듣기 자극은 너무나 중요하다. 듣기 자극을 주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책 읽어 주기’다. 그렇다면 책 읽어 주기는 언제부터 하는 게 좋을까? 저자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말한다.
2장 ‘독서의 첫걸음, 책 읽어 주기’에서는 책을 읽어 주는 활동이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어떤 방법으로 책을 읽어 주어야 하는지 알려 준다. 오래전부터 책을 잘 읽는 사람이 이 세상을 이끌어 왔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 있다. 하지만 누구나 쉽게 책을 읽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어렸을 때부터 꾸준히 책을 가까이해야만 가능한 일이다. 책을 좋아하고, 책을 읽고 싶어 하는 마음이 생기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린다. 그사이 부모님은 포기하지 말고 끊임없이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주어야 한다.
3장 ‘초등 독서의 힘’에서는 어떤 독서법이 올바른 것인지,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지, 독서를 잘하면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를 말하고 있다. 흔히 책을 정독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정독이 꼭 정답은 아니다. 재미있게 책을 읽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정작 어른들은 아이들이 공부하듯이 책을 읽기를 바란다. 그러니 정독이냐 아니냐 같은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