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수상한 보건실 2 : 이름을 알게 된다는 것 - 큰곰자리 69 (양장
저자 소메야 가코
출판사 책읽는곰
출판일 2023-01-30
정가 14,000원
ISBN 9791158363956
수량
1학기
속이쥐 - 4학년 1반 하마기시 나기 8
아픈 거 날아가라 - 2학년 1반 오키 시온 53
2학기
부조리 진 - 6학년 1반 우오나리 진 78
복대의☆꿈 - 5학년 1반 우라베 미치루 109
3학기
우미와 ‘우미’ - 3학년 1반 이리에 우미 146
살펴 가세요 - 보건 교사 아야시노 아야노 191
수상한 보건 교사 아야노,
이번에는 ‘마음 수집’에 성공할까?

다양한 고민을 안고 보건실을 찾는 어린이들과 그 여린 마음을 노리는 수상한 보건 선생님의 오싹하고도 흥미로운 이야기 《수상한 보건실》 2권이 나왔다. 일본 현지에서는 아이들이 먼저 읽고 부모에게 소개하는 시리즈로 자리매김하며 꾸준히 주목받고 있다. ‘이름을 알게 된다는 것’이라는 부제를 단 이번 책에서는 바닷가 마을에 있는 작은 초등학교를 배경으로 이야기가 펼쳐진다. 이 학교에서는 어떤 어린이가 무슨 고민으로 아야노 선생님을 찾아올까. 신령한 힘을 가진 대합조개의 하품을 받고 단단히 각오를 다진 아야노 선생님은 이번에야말로 여린 마음을 수집할 수 있을까.

고민이 깊어질수록 무르익는 이야기
이번에도 다양한 어린이들이 흔들리는 마음을 안고 수상한 보건실을 찾는다. 1, 2권 모두 사춘기에 들어선 어린이들의 고민과 감정을 섬세하고 사실적으로 그려 냈지만, 특히 2권에서는 문제를 마주하는 방식이 한층 더 깊어졌다. 자신을 지키기 위한 거짓말(속이쥐, 사랑하는 사람을 떠나보내며 겪는 성장통(아픈 거 날아가라, 좋은 단어도 날카로운 무기로 만드는 말의 힘(부조리 진, 자기 몸을 부정하는 외모 지상주의(복대의☆꿈, 가상 세계로의 도피(우미와 ‘우미’ 등 사춘기 어린이들이 혼란을 겪을 만한 상황에서 바람직한 혹은 최선에 가까운 선택이 무엇인지를 거듭 고민하게 만든다.
거짓말하면 안 된다는 것은 4학년 나기도 안다. 하지만 엄마가 얘기를 들어주지 않는다. 엄마 뜻을 거스르는 선택도 할 수 없다. 아야노 선생님 말처럼, 동물들이 살기 위해 모습을 바꾸듯이 야단 맞지 않으려고 하는 거짓말도 일종의 의태일지 모른다. 나기 엄마가 할머니 앞에서 화장한 얼굴로 생글생글 웃는 것도 의태, 그런데도 거짓말이 무조건 나쁜 걸까.

2학년 시온은 유독 애틋했던 할머니가 돌아가신 뒤 성장통을 앓는다. 할머니는 시온이 아플 때마다 어루만져 주며 “아픈 거 아픈 거 날아가라.” 하고 주문을 외었다. 시온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