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작가 미우가 자기 고백적 서사로 재구성한 까마귀 우화
《사탕괴물》, 《공포의 새우눈》 등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즐겁고 유머러스한 그림책과 강연을 통해 적극적으로 독자들을 만나 온 미우 작가는 한편으로 새로운 작품 세계를 보여주고 싶다는 열망에 늘 목이 말랐다. 고전에서 지혜를 얻고자 이런저런 글을 찾아 읽던 작가는 어느 날 연암 박지원이 조카 박종선의 시집에 쓴 서문 〈능양시집서(菱洋詩集序〉를 만나면서 눈이 번쩍 뜨였다. 공작처럼 아름다워 보이려고 다른 새들의 깃털을 주워 모아 온몸에 꽂아 보지만 결국 비웃음만 사고 쫓겨난다는 이솝 우화 속 까마귀 이야기는, “까마귀는 본디 정해진 빛이 없다. 보기에 따라 유금빛으로, 석록색으로, 자줏빛으로, 비취색으로 반짝인다.”며 세상의 고정관념을 꼬집는 연암의 경구로 이어진다. 그에 더하여 자신을 한 가지 결로만 규정하는 세상의 편견을 탓했지만, 그런 편견을 고스란히 받아들여 자기 가치를 폄하한 것은 결국 자기 자신이 아니었는지 되돌아보는 자기 고백적 서사로 나아간다.
내면의 그림자를 마주하며 자신을 수용하도록 용기를 북돋는 그림책
《나는 까마귀》에서 까마귀가 아무도 모르게 숨어든 산은 빽빽한 나무숲 같기도, 어두운 깃털 같기도 한 그림에서 드러나듯이 바로 자신의 깊은 내면이다. 마음속 그림자는 “너는 어두워. 그렇게 어둠 속에서 틀어박혀 지내. 넌 어둠하고 가장 가까우니까.” 하면서 자신을 혹독하게 꾸짖고 구석으로 몰아붙인다. 아무리 귀를 틀어막아도 비난의 목소리가 생생하게 들려오는, 끝없는 자책의 구렁텅이에 빠진 것이다.
하지만 기나긴 자기탐구의 시간을 거치며 저 깊은 바닥까지 내려가 본 까마귀는 떠오르는 태양빛과 함께 다시 날개를 펼친다. 새까만 까마귀도 자신이고, 하늘빛에 물들어 금빛, 자줏빛, 비췻빛으로 빛나는 까마귀 또한 자기 자신임을 받아들이면서 말이다.
불교에 아상(我相이라는 말이 있다. ‘나’ 또는 ‘내 것’이라는 실체적인 자아가 있다는 그릇된 관념을 뜻하며, 아상에 집착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