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좌충우돌 이야기 탐험 대원 선발
탈락 - 둘리, 어린 왕자, 모모
우주 제일의 이야기꾼, 스토리우스 선생
이야기 탐험 대원들의 등장
2. 최첨단 이야기 탐험 본부, 티앤에스큐의 위력
야생 코끼리 보보의 자유
3. 나프, 유리 구두를 던지다
미크마크 인디언의 괴상한 신데렐라
위기 일발의 나프
‘보이지 않는 사람’과 ‘누더기 피부의 소녀’
4. 증자의 돼지
깨비, 도깨비 아들 맞나?
5. 깨비의 똥 싸움
우리나라 화장실을 지키는 측신 이야기
아리의 에러 1 _똥 누다 고기밥 되겠네
아리의 에러 2 _똥으로 가득 찬 중세 루브르 궁전과 베르사유 궁전
일본의 물 도깨비 갓파의 변소 장난
녹두생이의 측신 이야기
깨비, 변소 각시를 만나 맞짱 뜨다
6. 길뚱, 노예 전쟁에 참여하다
고대 로마의 검투 노예, 스파르타쿠스 이야기
원형 경기장, 길뚱의 검투
베수비오 화산의 대격돌
자유 만세! 스파르타쿠스의 최후와 6천 개의 십자가
7. 이야기 탐험대 전원 출동
바그너의 오페라, <니벨룽겐의 반지> 이야기 1
두 가지 예언과 불 뿜는 용
라인의 황금
영웅 지크프리트
지크프리트와 브룬힐데의 운명적 만남
스토리우스 선생과 함께 이야기를 넓고 깊게 읽어 보자!
똑같은 이야기도 어떻게 읽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평생 잊히지 않을 지혜를 발견할 수도 있고, 그저 잠깐의 재미를 느끼는 데 그칠 수도 있지요. 숙제를 하듯이 줄거리만 따라가는 데 그치면 마음속에 남는 것이 없습니다. 이야기에 담겨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곰곰이 살펴보아야 합니다.
《스토리우스 탐험대》에서 스토리우스 선생은 이야기의 안내자가 되어 독자들이 이야기 속에서 더 많은 것을 느끼고 깨달을 수 있도록 이끌어 줍니다. 신데렐라 이야기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평등’을 위해 노력했던 해적들의 이야기가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하게 하지요. 정답을 알려 주는 것이 아니라 질문을 통해서 스스로 사고하고 자신만의 답을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생각하는 힘을 기르게 됩니다.
미크마크 인디언의 신데렐라, 고대 로마의 검투사 스파르타쿠스
《스토리우스 탐험대 1》은 우주 제일의 이야기꾼 스토리우스 선생이 탐험대원을 모집하는 이야기에서 시작합니다. 텀블링이 주특기인 나프(콩쥐, 스트레스 때문에 살이 찐 길뚱이(홍길동, 도깨비의 장난꾸러기 아들 깨비까지 개성 넘치는 인물들이 탐험대원으로 모입니다. 시공간 이동 장치인 티앤에스큐를 통해 탐험대원들은 이야기 속으로 여행을 떠나게 되지요.
나프가 들어간 이야기는 미크마크 인디언의 신데렐라 이야기였습니다. 다른 신데렐라 이야기 속 주인공과는 다르게 미크마크 인디언의 소녀는 자신의 노력으로 불행을 극복하고 ‘보이지 않는 사람’과의 사랑을 이루어 냅니다.
깨비는 스토리우스 선생과의 약속을 지키지 않은 벌로 화장실을 지키는 신, 측신에게 사인을 받으러 가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일본의 물 도깨비 갓파를 만나기도 하고 문왕신인 녹두생이와 측신에 얽힌 이야기를 듣기도 하지요.
한편 길뚱이는 고대 로마의 검투 노예, 스파르타쿠스의 이야기 속으로 들어갑니다. 자유를 위해 로마군과 용맹하게 싸웠던 스파르타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