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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함께 책을 읽으며 친구 마음에 공감하는 자존감 수업 : 3학년 자존감
저자 이보경
출판사 우리교육
출판일 2023-01-25
정가 16,000원
ISBN 9791192665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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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에 들어가기 전 _ 성장주기에 따라 집중해서 교육할 인성 덕목도 다릅니다

프롤로그 _ 10살, 신나게 놀고 싶지만 본격적인 학습이 시작되는 나이

1차시 _ 서로 친해져요
수업 활동 _ 질문으로 시작하기
질문하면서 친해지기

2차시 _ 서로의 마음에 공감해요
동화의 가치를 이해한다는 것
수업 활동 _ 《고양이 피터》에게 질문하면서 긍정성 배우기
수업 활동 _ 피터의 노래 가사 바꿔서 불러 보기
정리하기 _ 피터에게 편지 쓰기

3차시 _ 마음을 단단하게 키워요
자존감에 대하여
수업 활동 _ 《난 뭐든지 할 수 있어!》의 프랭키에게 질문하기
수업 활동 _ 꿈 릴레이 발표 게임으로 자기 존중감 높이기
잘하고 싶은 것을 잘하려면……

4차시 _ 친구에게 관심을 가져요
따돌림으로 상처받는 아이들의 마음
수업 활동 _ 이상한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게임을 하면서 따돌림당하는 마음 느껴 보기
수업 활동 _ 《보이지 않는 아이》를 함께 읽으며 이야기의 숨은 뜻 발견하기
정리하기 _ 우리 반에 보이지 않는 아이가 있다면?

5차시 _ 위로하는 말을 배워요
동시를 읽으며 시작해요
수업 활동 _ 《너 왜 울어?》를 함께 읽으며 주인공에게 공감하기
수업 활동 _ 서로의 마음을 위로하기
정리하기 _ 부모님께 듣고 싶은 말을 쓰며 마음의 울적함 걷어내기

6차시 _ 감정을 다스려요
어휘력이 점점 약해지는 아이들
수업 활동 _ 《부루퉁한 스핑키》를 읽으며 감정 이해하기
수업 활동 _ 감정을 안전하게 푸는 방법

7차시 _ 가족의 마음에 귀 기울여요
수업 활동 _ 《돼지책》 표지 읽으며 시작하기
타인의 고통을 진정으로 이해한다는 것은……
수업 활동 _ 인터뷰하면서 엄마의 마음 헤아리기
정리하기 _ 공감한 마음 표현하기

8차시 _ 작은 힘이 모이면……
협동이 가능한 나이
수업 활동 _ 《으뜸 헤엄이》를 읽고 주인공의 마음 이해하기
수업 활동 _ 작은 물고기의 생존 방법을 상상하면서 협
다양한 정보의 범람과 광범위한 자유가 주어진 시대, ‘자존감’이 더욱 중요해졌다
우리가 의지하는 구원해 주리라 믿었던 전통과 권력이 사라지고, 이전보다 더 광범위한 자유가 주어짐으로써 선택?결정할 기회가 많아졌다. 이는 오로지 자기 자신에게 의지해야 하는 시대, 즉 ‘자율적 인간’이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자기가 제대로 서지 못하면 선택과 결정은 바람직하지 못하고 결국 불행한 삶을 살게 된다. 더구나 오늘날의 세계는 더 많이 확장되었다. 정보의 홍수, 데이터의 홍수 속에서 선택하고 결정할 것은 더 많아졌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살아가야 한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광야에 서 있는 우리 아이들에게 학교가 무엇을 해 주어야 할까? 세상을 살아가며 스스로 당당하게 결정할 수 있는 마음의 힘 즉, ‘자존감’이다. 이것은 부모와 교사가 길러 주어야 한다. 문제는 교과서처럼 지식으로 익히는 것이 아니라 보여 주고 체험하게 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자아가 강해지면서 친구와의 경쟁에 눈뜨기 시작하는 아이들
3학년은 자아가 강해지면서 친구와의 경쟁에 눈 뜨게 되고, 지기 싫어하는 아이는 관계에서도 그러한 경향을 보이기 시작한다. 자아가 강해진다는 것은 남들이 보는 나를 생각하면서도, 내가 남을 보는 시각도 형성된다는 뜻이다. 반에서 배척당하는 아이를 인식하고, 그 아이와 어울리려고 해도 남들의 시선을 의식해 용기 내어 다가가지 못하기도 한다. 다행스러운 점은 교사의 노력으로 학급 풍토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분위기로 형성할 수도 있고, 이런 분위기 속에서 아이들의 이탈된 행동들은 다시 제자리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자신의 욕구와 소망을 제대로 알고, 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방법을 알려 주자
자존감은 ‘자기 효능감’과 ‘자기 존중’으로 구성된다. 자기 효능감은 삶의 도전에 직면했을 때 필요한 기본적인 자신감이다. 도전적인 상황에서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실수하더라도 바로잡는 힘이다. 성공한 경험이 많을수록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자기 존중은 자신이 행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