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말 | 11
제1장 아무도 손대지 않은 소중하고 풍성한 생명 | 21
제2장 태초에 | 41
제3장 니고데모의 어둠 속에서 | 59
제4장 이 여자가 없으면 복음이 역사하지 못하리: 사마리아 여자 | 85
제5장 시력과 통찰력 | 109
제6장 베데스다에서 걸어서 가기를 기다리며, 물결이 일어나든지
물러서든지? | 131
제7장 비난이 환호로 변하다 | 155
제8장 발 씻기 솜씨: 베다니 마리아와 나사렛 예수 | 175
제9장 집만 한 곳이 없다 | 195
제10장 생기 넘치고 생명을 주는 우정 | 213
제11장 모든 것을 잃으면, 모든 것을 얻는다 | 227
제12장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여 주십시오” 예수님 방식의 일치 | 239
제13장 이스라엘 왕의 대관식: 수난 | 253
제14장 마지막에: 막달라 마리아 | 273
제15장 예수님이 똑같이 두 번 나타나시다 | 291
제16장 최초의 조찬 모임, 디베랴 호숫가 조찬 | 299
부록: 제4복음서에 나오는 “유대인들” | 315
묵상을 위한 질문 | 331
참고 문헌 | 341
색인 | 345
[특징]
- 요한복음에 대한 기존의 잘못된 해석과 용어 사용, 선입견의 문제점을 밝히고 그 대안을 제시한다.
- 요한복음에만 (해설이 나오는 등장인물들, 이를테면 나다나엘, 니고데모, 사마리아 여자, 날 때부터 눈 먼 사람, 나사로 등에 담긴 메시지를 섬세한 시각으로 읽어낸다.
- 여성(학, 장애(학, 인종차별 등의 관점에서 깊이 있게 요한복음의 본문을 분석하고 적용한다. ,
[주요 독자]
- 요한복음 본문을 개인의 신앙과 연결하고 싶은 모든 그리스도인
- 최신의 요한복음 연구를 교회에 접목하기를 바라는 목회자, 신학생
책 속으로
1:18에서 요한은 예수님이 아버지의 “품”(콜포스[kolpos] 안에 계시다고 말합니다. 여기서 콜포스는 “마음”(heart으로 번역되기도 하고(New Jerusalem Bible, NRSV, “그분 곁에”(at his side로 번역되기도 합니다(English Standard Version, New American Bible. 그러나 2가지 번역 모두 전혀 도움이 안 될 뿐더러 오히려 그릇된 인식만 심어줍니다. 우선 마음에 해당하는 단어는 이미 카르디아(kardia가 있습니다. 하지만 카르디아가 여기에는 나오지 않습니다. 요한복음에서 콜포스가 여기 말고는 13:23에만 나오는데요, 그 장면에서 “사랑하시는 제자”는 예수님의 품에 붙어서 기대고 있지, 그분 옆에 있지 않습니다. 요한은 하나님과 예수님 사이에 있는 친밀함이, 우리와 예수님/하나님 사이에도 있음을 우리가 이해하기를 바란 것입니다. “마음”이나 “그분 곁에”로 오역하면 이 사실이 확실하게 드러나지 않습니다. 접촉하는 것에, 땅의 일에, 그리고 (흔히 말하는 “세속적”인 것과 “거룩한” 것 사이의 선을 긋지 않는 것에, 불편한 감정이 든다면 다른 본문을 하나 더 보세요. 요한은 그와 같은 감정에 동의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와 같은 친밀함 속에서 성육신이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_ 제1장 아무도 손대지 않은 소중하고 풍성한 생명, 30-31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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