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이토록 오래된 그리고 새롭기까지 한_ 009
1장 신화란 무엇인가?
1 신화의 의미와 기능
창조적 상상력의 원천, 신화 _ 017
문화의 원천, 신화 _ 023
신화의 상징 의미와 정치성 _ 029
영웅신화가 주는 교훈 _ 039
신화 귀환의 의미 _ 046
2 동양신화의 귀환
잃어버린 동양신화를 찾아서 _ 051
동양신화는 귀환하고 있는가? _ 054
동서양 신화, 어떻게 다른가? _ 061
동양의 여신으로 본 여성 원형 _ 067
동양의 비너스, 항아 _ 074
2장 신화와 4차 산업혁명 시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신화를 생각한다 _ 079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상상력, 동양신화를 말하다 _ 086
동양신화로 AI 시대를 읽다 _ 093
상념의 영화, <바이센테니얼 맨> _ 101
3장 신화로 읽은 세상
1 우리의 삶, 우리의 문화
붉은 악마로 환생한 치우 _ 107
섣달그믐날 밤의 추억 _ 111
처음처럼 다시 시작하는 새해맞이 _ 115
별에서 온 그대와의 사랑, 낯설지 않다 _ 118
건국신화가 지금도 중요한 까닭 _ 121
칼보다 빛난 이순신의 감수성 _ 124
성인, 신선, 부처는 시대의 산물 _ 128
소원을 들어준다는 갓바위 돌부처 _ 131
유토피아 환상 좇는 인류 열망 _ 134
신화와 노자로 읽는 남이섬과 탐나라 _ 137
팔 긴 사람과 다리 긴 사람의 연합 _ 144
탈주술에서 재주술로 _ 148
2 슬프고 안타까운 일들
역사에서 찾아본 세월호의 비극 _153
주술적 믿음에 기대고 싶은 시대 _ 156
타나토스의 시대를 어찌할 것인가? _ 159
이 시대 사적 폭력의 욕망 _ 163
애정의 화신에서 재앙의 전령으로 _ 166
북두칠성 같은 중심 있었으면 _ 169
한국문학, 북방을 상상하라 _ 172
4장 신화로 읽은 책들
말할 수 없는 기서, 『산해경』_ 177
게세르신화, 동아시아 신화의 원형 _ 191
상상력의 편식을 바로잡을
사람들은 왜 다시 신화를 찾기 시작했는가?
『사라진 신들의 귀환』은 모두 다섯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신화란 무엇인가?’에서는 신화의 일반적 개념과 정의를 설명하고 그것이 지닌 사회적 기능, 특히 상상력, 이미지, 스토리가 문화산업에 끼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 서술했다. 또한 잘 알려진 서양신화보다 동양신화가 더욱 큰 가능성을 지녔다고 이야기한다. 2장 ‘신화와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이토록 오래된’ 신화가 새로운 시대와 어떻게 조우하는지 정신적, 실용적 차원 양 방면에 걸쳐 설명하고 AI 시대에 대한 신화적 독법을 제시했다. 3장 ‘신화로 읽은 세상’에서는 신화를 통해 세월호 이야기, 사회에 만연한 폭력 이야기 등 일상을 관통하는 현실의 문제를 이야기하며 우리가 사는 세상을 들여다본다. 4장 ‘신화로 읽은 책들’에서는 『산해경』을 비롯한 신화 관련 도서들을 신화학자의 관점에서 논평했다. 이 도서들에 관한 이야기는, 결국 우리가 찾으려 하는 신화 귀환의 의미와 맞닿아 있다. 5장에서는 앞으로 이 사회를 이끌어나갈 청소년들과 기업인, 작가, 학자, 예술가, 기자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의 대담을 생동감 있게 기록했다.
우리 삶의 원형, 신화
신화는 우리 삶의 원형이다. 멀리 떠나온 사람이 자연스레 고향을 찾아가듯, 결국 삶의 원초적 이야기를 담은 신화를 다시 찾을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다. 세월이 흘러도 인간의 보편적인 삶의 과정은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서양과 동양의 여러 신화들을 들여다보면, 신화 속 영웅의 삶은 모두 집을 떠나 모험을 하고 돌아오는 ‘출발-모험-귀환’의 구조를 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신화는 인간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일을 파악하는 데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영웅이 괴물을 처치하거나 요마와 투쟁하는 일은 성숙한 인간이 되기 위해 마음속의 과도하고 부적절한 생각들을 극복하려 애쓰는 일에 비유될 수 있다.
우리는 바야흐로 과학만능주의 시대에 살고 있다. 하지만 인간은 과학만으로 잘 설명되지 않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