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시작하며 새로운 시대, 변하지 않은 사람들
첫 번째 동기, 안전하게 행복하기 위한 관계
사회적 영향, 타인의 방식
‘합리적인’ 차이가 가능할까?
타인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행복과 좋은 관계의 중요성
우리는 관대할까, 이기적일까?
두 번째 동기, 협력하고 비교하기 위한 지위
다양한 개인의 우월성
남보다 앞서고 싶은 욕망
최고의 위치에 있는 나, 기분도 정말 최고일까?
지위가 가족보다 중요할 때
영향력 있는 친구가 좋은 친구일까?
관계를 위협하는 권력의 불평등
세 번째 동기, 세상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한 지식
늘어난 정보, 하지만 그 대가는
덜 자고 더 알기
늘어나는 불안감, 줄어드는 친밀감
우리의 공감 능력이 떨어지는 이유
마치며 무엇을 내 삶에 허락할 것인가?
더 알아보기1 왜 관계, 지위, 지식이어야 하는가?
더 알아보기2 5가지 성격 특성
주
세상에 이유 없는 행동은 없다!
우리의 모든 행동은 3가지 동기에서 비롯된다
저자는 우리의 모든 행동이 생존과 번식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말한다. 새로운 문명이 탄생하고 기술이 발달하며 환경은 끊임없이 바뀌어왔지만, 인간의 행동 메커니즘 자체는 변하지 않았다. 살아남기 위해 타인과 관계를 맺고, 지위를 쟁취하고, 정보를 수집해야 하는 것은 20만 년 전이나 지금이나 매한가지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다음의 세 가지 행동 동기를 알아가는 여정을 떠나게 된다.
우리는 홀로 살아갈 수 있는 존재일까? 사실상 우리는 단 하루도 다른 사람 없이 살 수 없다. 물리적인 생존을 위해서도, 정신적인 안정을 위해서도 우리는 타인을 절대적으로 필요로 한다. 또한 우리는 타인의 존재를 통해 ‘나’라는 정체성을 형성한다. 이처럼 ‘관계’는 인간의 중요한 행동 동기로 작용한다.
그래서 우리는 서로에게 좋은 정서적 영향을 주고받을 수 있는 이들을 주위에 두어야 한다. 이러한 인간관계는 행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인간은 무의식중에 서로를 습관적으로 비교한다. 누가 가장 비싼 옷을 가지고 있는지, 누가 일터에서 최고의 능력을 뽐내는지, 누가 신체적 능력이 더 좋은지를 수없이 관찰하고 판단한다. 이처럼 서로를 비교하고 판단하는 특성 때문에 인간의 정체성은 부분적으로 다른 사람의 손에 달려 있다. 이러한 우리는 항상 집단 안에서 더 높은 ‘지위’를 얻기를 원한다. 다른 사람에게 더 거대한 영향을 미치는 존재가 되기를 갈망하는 것이다. 내 의견이 다른 이의 의견보다 더 중대하게 다뤄지기를 항상 꿈꾼다. 그래서 우리는 더 높은 지위를 향한 포부가 인생을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지는 않는지 주시해야 한다. 자신의 인생에서 진정 가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지위에 에너지를 쏟을 것인지 깊이 생각해보는 시간이 반드시 필요하다.
진화론적 관점에서 ‘지식’에 대한 우리의 갈증은 당연한 것이다. 인류는 호기심을 지녔기에 살아남았다. 세상을 이해하고, 주위의 여러 관계를 파악하고, 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