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4
1장. 삶과 죽음의 공포와 환상 … 15
2장. 어네스트 베커의 환상 논의
1절. 베커의 인간학과 죽음연구 … 27
2절. ‘나’를 의식하는 여러 자아 … 33
1. 자아의 형성과 정립 ‥ 34
2. 의식의 주체인 내면적 자아 ‥ 43
3. 사회적 상징인 외면적 자아 ‥ 53
4. 심층의 영적인 우주적 자아 ‥ 64
3절. 자아가 만드는 다양한 환상 … 76
1. 환상의 범주와 생성 ‥ 76
2. 죽음공포와 불가결한 환상 ‥ 91
3. 전이와 광증의 우월집단 환상 ‥ 106
4. 죽음 초월의 문화적 영웅 환상 ‥ 119
4절. 베커가 지향하는 궁극적 환상 … 133
3장. 환상이 ‘자아내는’ 삶의 고난 :『난중일기』
1절. 삶에 대한 문화적 환상으로서 유교 … 141
2절. 선진유교와 성리학으로 본 자아와 환상 … 159
3절. 임진왜란 영웅들의 환상과 민중의 삶 … 181
1. 선조와 사림이 꿈꾼 도학적 이상세계 ‥ 181
2.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불멸의 영웅 환상 ‥ 206
3. 이순신이 지향한 천명의 인간상 … 233
4. 위정자의 환상 놀음에 쫓기는 민중의 애환 ‥ 266
4절. 『난중일기』에 나타난 환상과 고단한 삶의 여정 … 290
4장. 환상이 ‘풀어지는’ 죽음의 고통 :『티벳 사자의 서』
1절. 죽음에 대한 문화적 환상으로서 불교 … 305
2절. 유가행파와 티벳 밀교로 본 자아와 환상 … 330
3절. 의식체가 대면하는 바르도의 여러 단계 … 353
1. 최초의 신비한 환상 : 치카이 바르도 ‥ 353
2. 카르마가 만드는 여러 환영 : 초에니 바르도 ‥ 364
3. 해탈을 두려워하는 의식체 : 시드파 바르도 1 ‥ 377
4. 스스로 선택한 환생 : 시드파 바르도 2 ‥ 388
4절. 『티벳 사자의 서』에 나타난 환영과 고통스런 죽음 여정 …401
5장. 삶과 죽음의 ‘동인으로서’ 환상과 실천 함의
1절. 환상이 동반하는 삶과 죽음 … 417
2절.
인간이 희망을 놓지 않는 원천으로서 개인적 영웅 환상
공동체가 집단으로 공유하는 굳건한 불멸의 문화적 영웅 환상
수많은 수행자, 철학자, 심리학자, 예술가들은 평생에 걸쳐 이런 질문을 한다.
“인간은 왜 살아가야 하는가?”, “나는 누구이며, 나는 어디에서 와서, 또 어디로 가는가?”, “인간의 삶은 왜 이렇게 고통스러운가?”, “죽음 이후는 또 어떻게 되는가?”, “왜 이렇게 의미 없는 삶을 연장해야 하는가?”, “왜 이렇게 삶은 불안하고 우울하고, 허무한가?”
저자 역시 이러한 질문의 해답을 찾기 위해 고뇌했다. 그리하여 어네스트 베커의 인간학과 죽음학을 연구하고, 그것을 통해 『난중일기』와 『티벳 사자의 서』를 중심으로 인간의 삶과 죽음에 대해 연구했다. 먼저 프로이트와 융을 중심으로 정신분석학과 심리학의 여러 학자의 사상을 베커의 자아와 환상의 관점으로 정리하고, 그것을 통해 인간이 살면서 겪는 여러 고통과 온갖 사회악을 새로운 시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 인간은 근원적으로 죽음의 공포를 느끼고, 그것을 떨쳐 내기 위해 불멸의 영웅성을 추구하게 되는데, 자기가 속한 문화권의 영향으로 각기 다른 ‘문화적 영웅 환상’을 만든다. 그러면서 자기 존재의 의미를 찾고, 삶의 공포와 죽음의 공포를 달랜다.
여기서 환상은 ‘황홀’이나 ‘신비로움’이라는 의미보다는, 베커의 관점으로 인간이 자신의 근원적인 불안과 죽음공포를 방어하고 억압하고 극복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불가피하게 만들어내는 고안물(考案物의 의미를 지닌다.
저자는 인간이 삶과 죽음의 여정에서 경험하는 고난과 고통을 베커의 환상 개념으로 들여다보고 있다. 그러면서 유교와 불교 사상도 ‘문화적 환상’으로 바라보고 있다. 더 나아가 집단적인 ‘문화적 환상’이 유교와 불교 사상을 형성하고 집대성한 공자와 붓다와 같은 성인들의 의식 저변에도 엄연히 존재했다고 추정하는 점은 다소 파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