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보고서 ‘글’ 완전 격파할 수 있는 22가지 원칙
원칙 01 보고서는 ‘정보’를 쓰는 곳이 아니다 ‘의견’을 쓰는 곳이다
원칙 02 당신의 보고서는 결국 ‘메모’에서 온다
원칙 03 말을 아낄수록 좋은 기획서다
원칙 04 어려운 말을 쓰면 과연 똑똑해 보일까?
원칙 05 당신의 언어가 ‘한글’이듯, 기획서의 언어는 ‘숫자’다
원칙 06 기획서에서 써 먹으면 좋은 황금문구들
원칙 07 보고서의 언어, ‘숫자’를 활용하는 방법
원칙 08 보고서를 지배하는 숫자 ‘3’
원칙 09 보고서를 쓰는 데 중요한 5가지 원칙
원칙 10 보고서를 작성하는 6가지 절차
원칙 11 보고서의 제목은 어떻게 지어야 할까?
원칙 12 6W3H
원칙 13 ‘정보’와 ‘의견’을 정확하게 분리하는 기술
원칙 14 보고서도 ‘효율’의 시대
원칙 15 서술형보다는 항목을 쪼개자
원칙 16 보고서 작성의 최강 기술 ‘로직트리’
원칙 17 가장 먼저 접할 문서, ‘회의록’
원칙 18 업무관리표는 이렇게 만드는 것이다
원칙 19 부가가치가 없는 보고서는 쓰레기다
원칙 20 주어와 목적어를 생략하지 마라
원칙 21 빙빙 돌려 말하는 보고서는 아웃
원칙 22 보고서의 내용을 끝까지 지키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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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보고서 ‘디자인’ 완전 격파할 수 있는 32가지 원칙
원칙 23 PPT를 열자마자 할 일은 사이즈 확정
원칙 24 초스피드 PPT의 시작은 ‘툴바’ 세팅부터
원칙 25 PPT 첫 장은 뭘로 해야 할까?
원칙 26 시선의 흐름을 이해하는 PPT
원칙 27 사방에 못을 박아, 안정감 200% 상승!
원칙 28 아름다운 보고서는 오직 ‘폰트’에 달려 있다
원칙 29 PPT에 있는 기능을 쓰면 쓸수록 당신의 PPT는 망가진다
원칙 30 PPT 컬러 고민, 이걸로 끝!
원칙 31 PPT의 빈틈을 메워 주는 그러데이션
원칙 32 홈
취업 걱정 없다! 승진 걱정 없다!
기획과 PPT, 발표 및 커뮤니케이션까지 이 책 한 권으로 보고서 고민 완전격파!
모든 직장인의 공통된 1순위 고민은 문서 작성!
보고서는 회사의 언어다. 회사생활을 잘하는 직장인이 되려면 보고서를 잘 써야 한다. 하지만 가장 많은 고민을 하고 있음에도 솔루션은 보이지 않고, 실력이 늘지 않아 매번 제자리걸음을 하니 회사생활의 매너리즘으로 연결되는 악순환이 계속된다. 이해할 수 없는 보고서를 만들고 보고서 작성에 불필요하게 과도한 시간을 보낸다. 짧은 시간에 훌륭한 보고서를 작성하는 노하우가 시급하다.
생각을 문서로 전환하는 도구, 그것이 필요하다!
내 머릿속에 있는 생각을 기획서로 표현하는 것에 왜 많은 사람들은 어려움을 느낄까? 문제의 원인은 ‘도구’에 있다. 기획의 각 단계에서 필요한 도구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생각이 문서로 전환되는 본격적인 단계로 진행하지 못하고 많은 고민을 하는 것이다. 이 책은 생각을 기획서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모든 도구를 손에 쥐어 준다.
진짜 현장에서 먹히는 PPT 디자인에 관한 모든 것!
준비한 내용을 PPT에 어떻게 올려야 할까? 글을 줄이고, 도식화도 하고, 발표하는 사람의 성향에 맞게 페이지네이션도 해야 하고, 구조화도 다시 해야 한다. 다행인 건 잘되는 보고서에는 디자인의 공식과 룰이 존재한다는 것. 그 공식과 룰을 보고서 디자인 완전 격파 원칙 32개로 알차게 정리했다.
보고서의 완성은 발표!
기획서 잘 쓰는 법, 프로 세계에서 통하는 PPT 디자인 방법도 중요하지만 발표를 잘해 내지 못하면, 그 보석 같은 내용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없게 된다. 하지만 내용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매력적으로 PT만 잘해 내면 청중들을 감동시킬 수가 있다. 그렇게 되면 당연히 계약을 체결하고 돈을 벌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보고서를 완성시켜 줄 ‘발표’, 이 책은 아주 정통적이면서도 구체적이고 섬세하게 그 일을 잘할 수 있게 이끌어 준다.
추천사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