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프롤로그
1장 담임, 교사의 꽃
1. 학급경영, 그 중요함에 대해 | 2. 학급경영, 철학 세우기 | 3. 학급경영, 그 원칙과 실제 | 4. 학급경영, 디자인하기 | 5. 고쌤의 남다른 학급경영 노하우
(Special Corner 중학생이 후배에게 들려주는 중학교 생활을 위한 조언 _김아윤
2장 특색 있는 학급경영
1. 3월 첫 만남 준비 | 2. 오늘의 한 줄 | 3. 고래카드 필사 100 |4. 성장 일기 106 | 5. 100일 파티 115 | 6. 선생님 사용 설명서 |7. 얼음 깨기 활동들 | 8. 민주적인 학급 임원 선거 | 9. 소통하는 학부모 총회
(Special Corner 학급비는 이렇게 사용하세요!
3장 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들어 가는 학급경영 이야기
1. 좌충우돌 신규 교사 학급경영기 _ 최선경 서동중학교 선생님 | 2. 2년 만의 담임 _ 김영림 새론중학교 선생님 | 3. 학급경영에 마법 같은 비법은 없다 _ 최선경 서동중학교 선생님 | 4. 66일 프로젝트와 고래카드 활용기 _ 이경희 심원고등학교 선생님 | 5. ‘생각을 7하는’ 학급경영 _ 최선경 서동중학교 선생님 | 6. 착한 학급 선정 프로젝트 _ 이용걸 대구보건고등학교 선생님 | 7. 모모씨를 부탁해! 고전 읽기 _ 최선경 서동중학교 선생님
4장 행복한 담임교사가 되기 위한 기술
1. 교사가 행복해야 아이들이 행복하다 | 2. 연수를 성장의 기회로 삼아라 | 3. 자기 계발로 나다운 담임교사가 되어라 | 4. 전문적 학습공동체 속에서 성장하라 | 5. 낯선 행동을 다루는 소통의 기술
에필로그
참고 자료
“행복한 교사가 행복한 교실을 만든다”
교사가 모든 아이를 변화시킬 수는 없다. 그러나 매일, 매 순간 학생들에게 변화의 기회를 줄 수 있다. 1년에 한 아이만 변화시킨다고 해도 교직 평생 30명 이상의 인생을 바꿀 수 있고, 그 학생들이 각자 또 다른 누군가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면, 교사의 영향력은 당장은 미미해 보이지만 실로 대단한 것이라 하겠다. 교사성장학교(‘고래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최선경 선생님은 이러한 철학과 믿음으로, 20년 넘는 시간을 담임교사로서 아이들 한 사람, 한 사람에게 관심을 쏟으며 학급경영을 실천해 왔다. 그리고 이 책에 그러한 철학과 학급경영 노하우, 함께하는 고래학교 여러 선생님들의 학급경영 사례도 담았다. 무엇보다 “행복한 교사가 행복한 교실을 만든다”는 믿음 아래, 담임교사들이 지치지 않고 학생지도와 학급운영을 계속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교사 ‘회복’ 기술을 알려준다.
‘중등 학급경영 전문성’이 중요한 이유
중등교사에게 교과 수업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학급을 이끌어 가는 교실관리 능력, 즉 학급경영 능력이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성장시키는 것이 중요한 까닭이다. 학급 단위로 이루어지는 활동들은 학생들이 학급 구성원으로서 제 역할을 다하여 즐겁고 의미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또한 수업 중에 획득한 지식을 살아 움직이는 지식으로, 또 나에게 필요한 지식으로 느끼고 받아들일 수 있게 만드는 실천 과정으로서 그 교육적 의의가 크다. 따라서 중등교사에게는 수업 전문성 못지않게 담임교사로서의 학급경영 전문성이 필요하다. 소위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는 중학생 아이들에게 담임교사의 역할은 정말 중요하다.
‘중등 학급경영 노하우’ 대방출
초등의 경우, 학급경영에 대한 자료가 풍부하고 체계적으로 매뉴얼이 잘 정리되어 있다. 그에 비해 중등은 학급경영에 참고할 만한 자료가 턱없이 부족하다. 그나마 있는 자료도 활발히 공유되지 않는다. 그렇다 보니 학급경영에 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