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___4
2023년 콘텐츠 트렌드 키워드 12 ___14
Chapter.1 K-콘텐츠를 넘어 진짜 한국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OTT 주가 쇼크부터 디즈니의 마블 피로도까지 ___23
넷플릭스의 선택과 집중은 아시아와 K-콘텐츠 ___31
이제 OTT에서도 광고를? ___41
동서양 OTT가 결탁한 사정 ___53
한국과 한국인, 한국의 ‘Something’까지 궁금해! ___60
박민엽|길픽쳐스 대표, 드라마 PD / K-드라마, ‘이야기 자체의 힘’만으로 글로벌에 통하다 ___68
한정훈|JTBC 미디어 전문 기자 / 플랫폼은 죽고 콘텐츠는 사는 시대 ___27
Chapter.2 런닝맨-복면가왕-너목보를 지나 OTT 날개 단 K-예능
전 세계는 지금 ‘K-데이팅 리얼리티 쇼’ 앓이 중 ___79
K-예능의 레전드 포맷 변천사 ___83
솔로지옥으로 본 K-예능의 OTT 성공 법칙 ___98
TV 스타들, 유튜브 신대륙으로 대거 이동 ___106
지현숙|예능 작가 / K-예능의 탄생, 새로운 소재가 아닌 새로운 인물의 발굴 ___116
Chapter.3 어느 날 인스타에서 내 지인들이 사라졌다
동영상 플랫폼이 돼가는 소셜 네트워크 ___121
스낵형 미디어에서 비즈니스의 중심이 된 숏폼 ___134
스케치 코미디, 숏폼의 최강자는 바로 나 ___140
인생샷은 이제 그만, ‘리얼’을 향해가는 SNS ___148
크리에이터의 두 가지 무기: 커뮤니티와 찐팬 ___153
#HowtoMakeMoney, 이번엔 마이크로 실전 팁! ___162
너덜트|유튜브 크리에이터 / 유튜브 코믹 숏무비의 시작, ‘코믹+숏+공감’ ___171
최원준|케타포 대표 / K-팝 콘텐츠란 팬들과 연결되는 모든 것 ___174
Chapter.4 원작의 출발지에서 콘텐츠의 종착지가 된 K-웹툰
K-웹툰, 글로벌을 뒤흔들다 ___181
IP 확보, 총성 없는 전쟁이 시작되다 ___191
국내 웹툰 시장에 불어온
“이제 한국을 언급하지 않고는 전 세계 엔터테인먼트에 대해 논할 수 없다”
- 넷플릭스 CEO 리드 헤이스팅스
2022년 7월, 서울 명동에서 열린 ‘넷플릭스 한국 예능 상견례’ 행사 자리에서 넷플릭스의 CEO인 리드 헤이스팅스는 위와 같이 언급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K-콘텐츠가 차지하는 위상을 단번에 확인시켜줬다. 지난해 가히 신드롬급의 인기를 구사하며 비영어권 작품 최초로 에미상을 수상한 〈오징어 게임〉에 이어 〈지옥〉, 〈지우학〉, 〈수리남〉 등 K-드라마의 글로벌 바이럴은 올해도 계속됐으며, 좀비나 크리처물 같은 강렬한 장르물 일색에서 〈소년심판〉, 〈우영우〉 등 정통 스타일의 드라마가 크게 성공하며 K-드라마의 새로운 확장 가능성을 시사했다. 더 이상 할리우드의 하위 장르를 가성비 좋게 뽑아내는 스튜디오가 아닌, 우리만의 오리지널리티로 전 세계를 사로잡는 콘텐츠 경쟁력을 갖추게 된 것이다.
게다가 그 관심은 이제 예능으로까지 확장됐다. 사실 그동안 예능은 훨훨 나는 K-콘텐츠 사이에서 그 영향력이 약했던 것이 사실이지만, 유튜브 누적 조회 수 4억 뷰를 돌파한 〈스우파〉와 넷플릭스 비영어권 TV쇼 순위 4위에 오르며 글로벌 성공을 거둔 〈솔로지옥〉을 시작으로 당당히 ‘K-예능’이라는 칭호를 얻게 됐다. ‘K-콘텐츠 르네상스’의 주축인 드라마와 영화는 물론, 이제 막 그 울타리에 들어선 예능 콘텐츠의 흥미진진한 이야기까지 한 번에 만나보자.
콘텐츠와 플랫폼, 두 가지 모두 잡은 ‘웹툰’
K-콘텐츠가 나아갈 건강한 생태계의 모습을 제시하다
오늘날 미디어 비즈니스에서 ‘콘텐츠’와 ‘플랫폼’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글로벌 머니가 모여드는 콘텐츠 판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이 중 어느 하나라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그런데 현재 우리의 상황은 어떤가? 공개와 동시에 전 세계의 주목을 받는 독보적인 콘텐츠 역량은 이제 두말하면 입 아프겠으나, 콘텐츠가 유통되고 사용자가 모여드는 플랫폼 측면에서 보자면 여전히 찝찝한 구석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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