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가 기획하고
서울대학교 철학과 연구팀이 집필한 ‘인생 교과서’ 프로젝트!
“이타적으로 살아야 하는 이유가 있는 걸까?” “결과가 좋으면 어떤 행동이든 정당화될 수 있을까?”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 걸까?” 가치와 윤리에 대한 질문들은 우리 삶과 동떨어진, 고상한 사람들이나 하는 이야기 같다. 하지만 가치와 윤리는 어떤 직업을 가질 것인지 같은 삶의 방향에 대한 결정에서부터 여행 일정을 짜는 것처럼 일상에서 내리는 사소해 보이는 결정까지 삶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가치는 삶을 이끌어가는 원동력이다. 무엇을, 어떻게, 왜 추구하면서 살아갈 것인지에 답하는 것이 개인의 가치관이다. 대충 살 것이 아니라 좋은 삶을 살고자 한다면, 무엇이 정말로 중요하냐는 질문에 답해야 한다.
“우리는 각자에게 잘 맞는 고유한 정체성을 찾고 만들어나가야 합니다.
그리고 그 가운데 핵심 요소가 가치와 윤리입니다.
가치와 윤리는 우리 삶의 엔진이기 때문입니다.”
가치와 윤리의 문제가 이토록 중요하지만, 이에 대한 대화는 너무나 부족하다. 많은 사람들이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고, 또 답을 찾기 위해 자기계발서, 멘토, 종교에 의지한다. 그러나 정작 자신의 곁에 있는 사람들인 가족이나 친구, 연인과는 가치관에 관한 대화를 나누기 어렵다. 혹여나 의견 차이로 불편한 사이가 될까봐, 또는 재미없는 이야기나 하는 사람으로 여겨질까 봐 걱정돼서다. 하지만 가치와 윤리에 대한 대화는 많은 장점이 있다.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가에 대해 정답이 있을 수는 없지만, 대화를 통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우리가 하나의 공동체를 구성하는 일원임을 자각하게 한다. 극단적이고 불합리한 주장이 공동체를 병들게 하는 것도 막을 수 있다.
답이 없는 문제에 대해서 굳이 나와 다른 가치관을 가질지도 모르는 타인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가치와 윤리에 관한 대화는 꼭 필요하다. 우리는 같은 고민을 하면서 같은 시대와 장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