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서문
파알객코(파이썬 알고리즘 객체지향 코딩의 기술를 소개합니다
1장 코딩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
컴퓨터를 이용해서 기계를 자동화합니다
소프트웨어가 하드웨어를 움직입니다
소프트웨어의 기본은 알고리즘입니다
컴퓨터 언어는 사람의 언어와 다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책에서 이런 공부를 하려고 합니다
2장 파이썬을 설치하고 개발환경 갖추기
1단계: 파이썬을 설치합니다
2단계: 파이썬 가상환경을 설치합니다
3단계: IPython 개발도구를 설치합니다
IPython의 사용법을 간단하게 소개합니다
2장을 정리하겠습니다
3장 주피터 노트북을 설치하고 사용하기
주피터 노트북을 설치하겠습니다
주피터 노트북을 실행해보겠습니다
주피터 노트북의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3장을 정리하겠습니다
4장 변수와 함수로 구성되는 프로그램
사람의 언어와 컴퓨터 언어는 서로 다르지 않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은 IPO입니다
컴퓨터 명령문은 y=s.f(x 형태로 만들어집니다
변수는 데이터의 이름, 함수는 프로세스의 이름입니다
4장을 정리하겠습니다
5장 데이터와 연산, 그리고 변수
변수란 데이터의 이름입니다. 그럼, 데이터는 무엇인가요?
데이터는 숫자, 문자, 불리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의 연산을 살펴보겠습니다
숫자 데이터의 산술연산을 알아봅니다
데이터를 가리키는 이름을 ‘변수’라고 부릅니다
리어사인먼트: 변수가 가리키는 값이 바뀝니다
변수명은 마음대로 짓는 것이 아닙니다. 규칙이 있습니다
5장을 정리하겠습니다
6장 입출력함수, input( 과 print(
파이썬은 기본적인 기능을 내장함수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력함수인 print( 를 알아보겠습니다
print( 함수에는 몇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입력함수인 input( 을 알아보겠습니다
input( 함수와 형변환(Type Casting
6장을 정리하겠습니다
7장 컨트롤구조의 개요
가장 기본적인 형태는 순차입니다
프로그램의 실행은
“내용도 내용지만, 단어 하나 문장 하나 허투루 표현하지 않아 놀라웠습니다. 그냥 따라해보는 것이 아니라, “아~ 이래서 이렇게 되는구나"하는 것을 마지막 페이지까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_김영우(컴퓨터학과 3학년생
“프로그램의 실행을 토큰의 흐름으로 설명한 부분이나, 자주 등장하는 컴퓨터과학 지식, 코드의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한 부분(100개는 넘는 듯합니다은 압권이었습니다.”
_이상훈(개발자 취업 준비생
“자료구조, 알고리즘, 객체지향을 함께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마지막에 맷플롯립(Matplotlib, 판다스(Pandas는 맛뵈기 수준이 아니라 라이브러리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확실하게 알려주는 내용이었습니다.”
_ 박재훈(주니어 개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