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모든 게 교실에 필요했다: 철학이 있는 학급경영, 성장하는 교실을 향하여 6
1부 학급경영의 이론적 바탕
1장 학생을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14
관점 1: 리질리언스(외상후 성장 15
관점 2: 자기결정성 19
2장 학생을 이해하는 두 가지 관점 21
관점 1: 지능이원론과 발달의 결정적 시기 24
관점 2: 식사, 수면, 운동, 학습, 관계 27
2부 철학과 이론 위의 학급경영 실천
1장 학급경영의 원칙과 다짐: 첫 번째 40
학급 규칙 간소화하기 41
행복한 등굣길과 행복한 하굣길을 위해 54
D-Day 정하기: 마감 효과 deadline effect 노리기 56
사전 안내와 예측 가능성 높이기 58
2장 학급경영의 원칙과 다짐: 두 번째 60
한 학기에 두 번 자리 바꾸기 60
교사의 자기 개방과 권위 쌓아가기 63
담임 소개서 쓰기 64
일대일 면담하기 70
헤어지는 날 손편지 써주기 7
3장 학생과 함께하는 교사 83
Change&Challenge 참여하기와 M.I.P 선정하기 84
글그릇 키우기 90
작가노트 글쓰기 94
4장 가족과 함께하는 학생 97
부모님 편지 쓰기 프로젝트 98
생일 프로젝트 진행하기 102
가족 숙제 내주기 112
5장 친구와 함께하는 학생 121
우정 가르치기 122
용서와 사과 가르치기 134
6장 동료와 함께하는 교사 143
스승의 날 특별 프로젝트 추진하기 144
교사 콘퍼런스와 자조집단 만들기 149
7장 학부모와 함께하는 교사 154
학부모 공부모임 만들기 155
학부모교육의 필요 172
학부모 편지 보내기 174
학부모 상담하기 178
나가는 말∥ 모두의 더 나은 최선을 위해 존재하는 곳, 학교 188
부록 ∥글그릇 키우기 문장 200 / 아이들이 쓴 글그릇 키우기 글모음 212 / 가족 숙제 예시 216
참고문헌 218
『교사의 말공부』 천경호 선생님이 들려주는
기본기 탄탄한 학급경영, 함께 성장하는 교실
지금 진정 우리의 교실과 학교에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문제 상황으로 가득 찬 교실에서 길을 잃어버린 교사들에게 지금 무엇이 필요할까? 『교사의 말공부』의 저자 천경호 교사가 20년 교직 생활 속에서 숱한 모색을 거쳐 고민하며 정립한 학급경영의 철학을 담은 책을 출간했다.
그의 학급경영은 기존의 교실 관행과 이유를 묻지 않는 답습에서 벗어난다. 교실에서 부딪히는 모든 갈등의 순간에 교사에게는 길을 잃지 않을 나침반, 즉 학생에 대한 이해에 기반한 교육철학이 필요하다. 그래야 아이들과 대화할 수 있고, 학부모에게 자신의 교육 방식을 설득할 수 있다. 학교에서 이뤄지는 교육 활동에 대해 먼저 교사가 스스로 이해하고 받아들일 만한 이유, 교사가 부딪힌 벽이 무엇인지 먼저 알아야 제대로 소통하고 나아갈 수 있다. 학급을 경영하는 바탕에는 교사의 인간관, 가치관 같은 교육철학이 필요하고, 그 철학과 이론을 바탕으로 해야만 단단하게 중심을 잡은 실천이 펼쳐질 수 있다. 그렇다고 이론과 철학이 거창하고 어려운 것만은 아니다. 바로 교사의 말과 행동, 행위와 평가의 기준점이 되는 관점을 세우는 것이다.
저자 역시 여느 교사들과 마찬가지로 오랫동안 고민하고 헤매는 시간을 보냈다. 날마다 조금씩 책을 읽고, 강의를 듣고, 교육학, 심리학, 뇌과학 등 다양한 논문을 읽으며 비로소 자신의 관점을 세울 수 있었다. 그렇게 할 수 있었던 동력은 바로 교사인 자신의 작은 그릇을 드러나게 한 아이들, 부족한 자신이 공부하도록 영감을 준 학자들과 그들의 저술이었다. 교사로서 거듭 태어나기 위한 그의 분투는 치열한 성장의 과정이기도 했다. 아이들과 학교, 그리고 학교를 둘러싼 세계까지를 온전히 이해하고자 하는 교사의 성장이었다. 그 씨앗은 아이들과 학부모들, 동료 교사들의 성장 또한 촉진하는 토양이 되었다.
저자의 학급경영은 기본기와 관점이 탄탄하다. 일상에서 비롯되지만, 교육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