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불국사 덕민 스님
머리말: 조계종지의 현대적 구현
들어가며: 선불교의 올바른 가치
Ⅰ. 간화선의 의의
1 참선의 의의
2 돈교법문
3 조사선, 무방편의 방편
4 간화선의 출현
5 간화선의 원리
6 한국불교 수행의 정맥, 간화선
7 간화선의 현대적 의미
Ⅱ. 간화선의 문을 열다
1 발심해서 생사일대사를 해결하자
1. 생사 문제가 시급하다
2. 지혜를 밝히면 복은 따라온다
3. 간화선 공부는 누구나 할 수 있다
4. 아는 것으로 만족하면 안 된다
2 선지식이 길이다
1. 선지식이 의심을 걸어준다
2. 선지식을 찾아라
3 참선의 세 가지 필수 요소
1. 신심·분심·의심의 삼요가 필요하다
2. 오직 하나의 결정된 믿음으로
3. 분한 마음으로 거문고 줄 끊듯이
4. 첫걸음에 활구의심이 들려야 한다
Ⅲ. 화두
1 화두란 무엇인가
1. 화두는 공안에서 비롯된 의심이다
2. 활구는 조사관을 뚫는다
2 간절한 마음만이 정신의 벽을 뚫는다
1. 머리에 불붙은 것처럼 공부하라
2. 천군만마 속에 쳐들어간 장수처럼
3 화두 참구는 빠른 시간 내에
Ⅳ. 화두 참구
1 문제만 외우지 말고 답을 찾아라
1. 답을 찾다 보면 저절로 의심이 일어난다
2. 이뭣고
2 활구화두에 집중하라
1. 어디에 집중할 것인가
2. 한번 앉으면 움직이지 말라
3. 일념만년으로 집중하라
4. 여울물을 거슬러 올라가듯이
5. 렌즈로 초점을 맞추듯이
6. 쥐가 물소 뿔 속으로 들어가듯이
7. 모기가 무쇠 소를 물듯이
8. 물을 100도로 끓어넘치게 하듯이
9. 잉어가 용문폭포를 넘듯이
3 의정이 익으면 회광반조가 된다
1. 자라는 독 속에서 도망가지 못한다
2. 힘 덜리는 곳이 힘 얻는 곳이다
4 안과 밖이 뭉쳐 의단이 독로해야
1. 금강권과 율극봉
2. 정중동의 입장에서도 화두만 잡들어라
Ⅴ. 화두 참구 시의 병통
1 온갖 방해에도 화두에만 집중
선禪수행이란 상相 있는 데서 상 없는 데로, 나아가 상이 있고 없음을 초월한 자리로 전환하는 것이다. 그 기점이 돈오頓悟인데, 간화선은 돈오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가장 탁월한 방법이다. 선지식이 학인에게 활구活句를 걸어주고 결국 의단疑團이 타파되도록 이끄는 시스템만 갖추고 있으면, 간화선은 종교를 넘어 현대적인 대중화가 가능하다. 먼저 짧은 기간의 간화선 집중수행을 통해 ‘선禪체험’을 맛보게 하고, 생활 속에서 습기習氣를 다스려가게 지도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현실적인 간화선 수행법이라고 할 것이다. (20쪽
석가모니 부처님 이래 인도와 중국을 거치면서 본래 성품을 깨닫는 방법 중에서 간화선만큼 발달된 수행법은 없다. 1,700년 전통의 한국불교가 ‘실전 간화선’으로 더 많은 세계인에게 불연佛緣을 맺어주는 새로운 계기가 되기를 기원한다. (21쪽
수행자가 혼자서 화두를 들 때 활구活句 의심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답을 찾지 않고 ‘문제만을 외우고 있기 때문’이다. 화두를 되풀이해서 외우고 앉아 있으면 사구死句인 ‘송화두頌話頭’가 된다. (17쪽
간화선은 조사선祖師禪에서 나온 것이기도 하지만, 두 수행법은 근본 원리가 동일하다. 즉 수행자는 의심疑心에 걸려야 하고, 그것이 감정화되어 점점 커져서 의정疑情이 되며, 마침내 안팎으로 온몸에 꽉 차는 의단疑團이 되면, 시절인연 따라 타파打破되면서 돈오를 체험하게 된다. 하지만 처음부터 선지식善知識이 공안을 통해 초심자에게 화두를 걸어주고, 결국 타성일편打成一片된 의단疑團이 타파되도록 이끈다는 점에서, 간화선 수행이 현실 속에서 공부하려는 이들에게 잘 맞는다고 할 수 있다. (18쪽
실제로 올바르게 시설된 간화장치 속에서 수행하여 그 결실을 맛본 간화선 실참자들은 선 체험 후에 신체·정서·인지·성격의 변화를 맛보았다고 보고하고 있다. 또한 대인관계와 마음의 안정에 획기적으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고 한다(〈간화선 수행 체험의 심리학적 분석: 안국선원 간화선의 사례를 중심으로〉, 박성현·성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