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운명을 바꾸는 마음공부(하 : 내 마음을 다스리고 삶을 밝힐 진리
저자 최윤희
출판사 북랩
출판일 2023-02-06
정가 16,000원
ISBN 9791168367197
수량
서문

일러두기

08 감사하고 보은하는 마음에 행복이 찾아든다

(1 원망 생활의 해독 / (2 감사 생활의 결과
8.1 생명의 경이로움
8.2 인체의 신비로움
8.3 사은四恩: 세상의 모든 것이 은혜 아님이 없다
8.3.1 천지의 은혜가 아니면 한순간도 살 수가 없다
8.3.2 부모의 은혜가 아니면 아무도 태어날 수 없다
8.3.3 동포의 은혜가 없이 혼자서 살 수는 없다
8.3.4 법률의 은혜가 없다면 안전을 보장받을 수 없다
8.3.5 지은보은: 은혜를 발견하여 보은하면 축복을 받는다
8.3.6 법신불과 사은 · 만물과의 관계
8.3.7 살아있는 한 가치 있는 일을 하고 가는 것이 보은이다
8.4 복을 지어야 복을 받는다
8.4.1 진리 불공: 심고와 기도
8.4.2 실지 불공, 당처 불공
(1 사은四恩 불공 / (2 사요四要 불공 / (3 대인對人 불공 / (4 대물對物 불공 / (5 사사事事 불공 / (6 자기 불공

09 일원상은 진리의 상징이며 신앙의 대상과 수행의 표본이다

9.1 일원상은 진리의 상징이다
9.2 일원상의 신앙과 수행
9.2.1 일원상의 신앙은 원만한 진리신앙이다
9.2.2 일원상의 수행은 생활 속의 중도수행이다

10 마음공부가 모든 공부의 근본이다

10.1 마음이란 무엇인가?
10.1.1 마음의 특성
(1 마음은 물질이 아니다 / (2 마음은 대상을 아는 기능을 한다 / (3 마음은 매 순간 변한다 / (4 마음은 대상이 없으면 일어나지 않는다 / (5 마음은 한순간에 하나다 / (6 마음이 모든 것을 이끈다 / (7 마음은 무아이다
10.1.2 마음의 분류
(1 선심善心 / (2 불선심不善心 / (3 과보심果報心 / (4 작용심作用心
10.1.3 마음의 주요 기능
10.1.4 마음 관련 주요 개념들
10.1.5 마음공부란 무엇인가?
10.2 삼학 공부
10.2.1 정신수양 공부
(1 정신수양의 요지 / (2 정신수양의 목적 / (3 정신수양의 결과
책 속에서

우리 인체에서는 생명을 법신불에 비유할 수 있고, 근골격계, 순환기계, 신경계, 소화기계, 호흡기계, 비뇨기계, 내분비계 등은 사은에 비유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오장 육부라든지, 눈, 귀, 코, 입이라든지, 머리, 어깨, 허리, 팔, 다리, 손, 발, 항문, 생식기, 혈액 등의 각 기관이나 조직이라든지, 인체를 구성하는 모든 세포들은 만물에 해당한다고 보겠습니다. 이때 생명은 모든 조직, 기관과 세포를 떠나 있는 것이 아니며, 그것들이 각각의 역할과 생리기능을 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생명이 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이것이 바로 법신불이 우주만유의 본원이 되고 우주만유가 법신불의 응화신이 되어, 법신불이 곧 사은이요 사은이 곧 만물이 되는 이치라고 하겠습니다.
-57쪽

이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물질도 매 순간 변하고 마음도 매 순간 변합니다. 조건에 의하여 일어난 것은 반드시 조건에 의해 사라집니다. 몸이 한순간에 한 번 변할 때 마음은 열일곱 번 변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순간순간 변하는 마음을 찰나생 찰나멸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평생을 하고 사는 호흡이 같은 호흡이 아니듯이, 마음도 같은 마음은 결코 없습니다. 이것이 무상이고 무아입니다. 마음은 일어났다가 사라지면서 쉬지 않고 흐릅니다. 먼저 마음이 다음 마음을 조건 짓고 사라지지만 먼저 마음에 있는 정보는 다음 마음에 고스란히 옮겨갑니다.
-101쪽

자력은 크게 육신의 자활력, 경제적 자립력, 정신의 자주력 3가지 방면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이 중에 자기의 의사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정신의 자주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정신의 자주력이 없으면 결국에는 모든 것을 빼앗기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마음공부가 더욱 필요한 것입니다.
-168쪽

범부는 경계를 당하면 보통 마음이 요란해집니다. 마음이 요란해지는 이유는 망념·잡념과 감정·욕망이 동하기 때문이며, 망념·잡념과 감정·욕망이 동하는 이유는 분별주착심이 작동하기 때문인데, 그 분별주착심의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