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해특집. 충 · 방전(Lithium-ion battery cell analyze
Introduction 충 · 방전은 분명히 전지를 약화시킨다. 따라서 「연명」과 「구제책」은 필수
Part 1 평가시험 · 일본 카리트
Part 2 닛산의 셀 · 모듈 · 팩 구성
Part 3 레이스에서의 충 · 방전, 혼다
Part 4 중고 BEV의 배터리 진단과 평가 · 파브리카 커뮤니케이션즈, 마루베니 플랙스, 도시바
Part 5 전고체 배터리의 가능성과 과제 · 닛산
Part 6 이미 시작된 파워반도체의 새로운 단계
Part 7 DC-DC컨버터 · 토요타 자동직기
Part 8 급속충전기 · 신덴겐공업
Part 9 급속충전기 · 보그워너
Epilogue 이미 시작된 파워반도체의 새로운 단계
도해특집. 항속거리 테크놀로지(Method to stretch out a CRUISING RANGE
Introduction 4,500km의 사막횡단 운전을 하는데 가솔린은 얼마나 필요할까?
CHAPTER 1 파워 유닛
CASE STUDY 1 배터리
CASE STUDY 2 전자강판
CASE STUDY 3 모터의 냉각/윤활
CHAPTER 2 회생 브레이크
CASE STUDY 1 회생협조 브레이크
CHAPTER 3 경량화
CASE STUDY 1 보디 강판
CASE STUDY 2 설계방법
CHAPTER 4 공력 추구
CASE STUDY 1 풍동실험
CASE STUDY 2 시뮬레이션
CHAPTER 5 변속기
CASE STUDY 1 무단변속기/CVT
COLUMN 「경량화」에 대한 도전이 다다를 곳은 어디일까? 비눗갑으로 비유되는 자동차의 미래
EPILOGUE 가벼움이 약점을 보완하는 700kg의 히로미츠 MINI 항속거리는 생활권 이상, 장거리 미만.
1. 리튬이온배터리
전기자동차가 움직이고 있을 때, 당연한 말이지만 모터와 배터리도 작동하고 있다. 화학적으로 반응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온도변화나 팽창수축 등을 계속 되풀이 한다. 운전자가 요구하는 토크에 대한 순간적 방전 작업과 회생 때의 충전 작업, 가혹한 급가속 반복에 따른 열화 그리고 엄격한 상태에서의 급속충전. 이런 다양한 상황에 노출됨으로써 장기적으로는 배터리도 열화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이런 것들을 억제하기 위한 기술이나 판단기술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전동차량의 성능을 크게 좌우하는 전지성능에 관해 다양한 시점에서 살펴보겠다.
2. 항속거리 하이테크
「전비(電費」 개선을 위한 끊임없는 개발
전기의 힘으로만 얼마나 달릴 수 있을까? 2022년 시점에서의 주행거리는 엔진차량과 비교해 아직 압도적으로 열세이다. 「항속거리」는 전기자동차의 존재를 강하게 어필할 수 있는 지표이다. 이 항속거리를 늘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속속 등장하는 전기자동차는 제각각 개선점들을 간직하고 있다. 전원성능을 높인다거나 구동장치 효율을 높이기도 하고, 차량을 가볍게 한다거나 소재를 바꾸기도 하고, 형상을 개선하는 등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다. 엔진을 사용했던 자동차도 EV에 못지않게 노력했던 이런 방식의 엔지니어링은 배터리 EV나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더 두드러지고 효과도 현저해졌다. 조용하고 매끄럽게 가속·감속 성능을 발휘하면서 에너지 회생도 실현하는 이 자동차들을 대상으로 지금 어떤 기술을 개발하고 있고 어떤 기술이 담겨져 있으며, 또 어떤 이득을 불러오고 있을까. 「항속거리」를 키워드로 이에 관해 살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