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병자년, 이름 없는 백성들이 있었다
1장 불타는 마을
2장 무뢰배들과 싸우다
3장 군기시에서
4장 연두를 만나다
5장 병자년, 오랑캐가 다시 쳐들어오다!
6장 무너지는 조선의 군사들
7장 남한산성으로 가는 길
8장 추위와 배고픔에 쓰러지는 군사들
9장 비밀 편지를 품에 안고
10장 끌려가는 사람들
맺는말
멀고 먼 청나라 땅으로 끌려간 사람들
이야기 속 궁금한 역사 이야기
청나라의 조선 침입, 병자호란
나라를 지켜 낸 조선의 무기
조선의 무기 제작소, 군기시
조선 시대에 남한산성은 어떤 역할을 했나요?
역사적 사실에 근거해 상상력을 펼치다
: 조선의 아픈 역사, 병자호란을 배경으로 한 이야기
『무기 만드는 아이』는 실제 있었던 병자호란을 배경으로 합니다. 병자호란의 배경이 되었던 정묘호란부터 이야기가 시작되지요. 실제 일어났던 역사적 사건에 어딘가에 있었을지도 모를 사람들의 이야기를 흥미로운 상상력으로 풀어냈습니다. 이는 책을 읽는 아이들이 역사 속 무대 위에서 덩달아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힘이 되어 줄 것입니다. 또한 병자호란이 발발한 과정과 병자호란 때 인조 임금이 세자와 피난을 떠났던 남한산성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봅니다. 책을 읽으며 병자호란이 왜 일어났는지 그 배경을 알아가는 등 역사적 사건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고, 그러는 동안 자연스럽게 조선 시대의 방어 체계에 대해서도 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역사 동화지만 이야기로서의 긴장감과 재미를 놓치지 않다
: 전쟁 속에서 무기를 통해 성장하는 한 소년의 이야기
군기시에서 일하게 된 무걸은 병자년, 청 태종이 청나라 군대를 이끌고 침입하자 비밀스러운 작전을 수행하게 됩니다. 왕과 세자가 피난 가 있는 남한산성에 화약을 전달하는 일이었어요. 하지만 청나라 군대가 곳곳에서 삼엄한 경비를 펼치고 있어서 눈을 피해 가기란 쉽지 않았지요. 그 과정에서 무걸이는 어떤 일을 겪게 될까요? 남한산성에 화약은 잘 전달했을까요? 『무기 만드는 아이』에서는 정묘호란부터 병자호란까지 전쟁의 긴박함 속에서 무걸이가 겪는 일들을 통해 긴장감과 재미를 줍니다. 책을 읽으며 아이들은 이야기에 빠져들며 무걸이의 성장을 지켜보는 즐거움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동화를 통해 조선 시대의 무기를 들여다보다
: 조선 시대 무기에 대한 쉽고 재미있는 이야기
『무기 만드는 아이』는 조선 시대의 무기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구성한 동화입니다. 이야기의 주인공 무걸이는 정묘호란 때 오랑캐들의 손에 가족을 모두 잃은 아픔을 겪습니다. 당시 무력하게 당하는 조선의 모습을 본 무걸이는 무기를 만들어 힘을 키우는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