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_ 혁신의 첫걸음그리고 준비
인트로 _ 혁신의 첫발을 내디디며
PART 01 위기감에서 시작한 혁신
- 첫 걸음 내딛는 순간
01 반도체 위기감 속의 미래 준비
02 실리콘밸리의 성공 핵심 인자
03 반도체 30여 년의 경험으로 본 혁신 리더의 조건
04 실리콘밸리 8학군, 샌드 힐 로드
05 유럽의 실리콘밸리와 혁신 가속화
06 혁신을 만들어 가는 조직에 주어진 최고경영진 미션
PART 02 필연적인 변화, 혁신하라
- 글로벌 혁신의 여정
01 미래는 데이터 시대, 반도체 혁신을 위한 준비
02 개방형 4대 전략 과제의 결정 요건 및 추진
03 실리콘밸리에 가면 소통 문화를 배워라
04 혁신 내용을 공유하고 상호 공동의 가치를 추구하라
05 혁신 조직의 미션을 수행하기 위한 권한과 책임의 중요성 154
PART 03 혁신 내비게이터가 가야 할 길
- 2030년 연결의 순간
01 과거 10년과 미래 10년이 연결되는 순간
02 S : 반도체는 미래 국가 전략 자산
03 S : 자율주행과 로봇 시대로 만들어질 편리한 세상
04 I : 지능형 사물인터넷이 구현하는 패러다임 변화
05 C : 급속하게 진화 중인 바이오와 개인 건강관리
PART 04 혁신을 멈추지 않기 위하여
- 인내와 끈기의 순간
01 최고의 기술에 개방형 혁신의 뿌리를 접목하다
02 자회사 설립, 청산 그리고 유지
03 스타트업 투자 정리 과정에서 필요한 기업의 신뢰
04 글로벌 거점 확대 후 전략적 협력을 통한 위기 관리
05 혁신의 핵심은 우수한 인력 채용 그리고 유지
에필로그 _혁신은 진행형, 새로운 10년을 위한 혁신 마일리지
감사의 글
책 속에서
위기 상황을 다시 경험하고 싶지 않다면 사업 체력을 잘 길러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위기 상황을 겪은 후, 이를 통해 학습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야 합니다. 이전 위기에서 배운 것은 ‘반도체 기술혁신, 신수종 사업 발굴, 그리고 시장과 고객이 요구하는 맞춤형 제품 및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오늘날은 모바일, 데이터 센터 시장과 자율주행차 업체가 요구하는 반도체 기술과 제품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미국, 유럽, 중국 등 시장이 있는 곳에서 직접 변화를 확인하고 사전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에 따라 ‘네 번째 위기는 시장과 고객의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고객 요구에 의존하는 노예 계약에 묶여 꼼짝 못 하는 상황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을 가지고 다음 위기를 준비해야 했습니다.
--- p.24
혁신 조직이 만들어지고 새로운 사업과 기술을 발굴하여 추진하는 상황에서, 혁신 조직에서 하는 일을 어떻게 기존 미래 전략 속에 포함시켜 같이 일해 나갈지 결정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혁신 조직은 연구개발과 유사한 비용 조직(Cost Center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을 잘하는지 못하는지는 혁신 일과 관련된 스폰서 사업부에서 평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혁신 조직의 성격상 100% 사업부와 연계하여 추진하면 혁신 조직 내 비전이 없을 수 있다는 경영진의 판단에 따라, 현 사업과 미래 사업 차원의 일정 비율을 갖고 조직 업무 목표를 만들었습니다.
--- p. 67
많은 분들이 이렇게 묻습니다.
“실리콘밸리의 기업 문화는 왜 창의적이고, 어떻게 수많은 혁신을 선도하고 있는 것인가?”
“기업 방문을 통해서 국내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육성에 관한 교훈힌트을 얻을 수 있을 것인지?”
“기술, 투자, 제도 등에서 차별화된 점이 무엇인지?”
이런 질문을 받으면 혁신 조직 리더는 직접 자료를 설명하고 질의 응답을 통해 이야기를 나누곤 합니다. 그 과정에서 문화적인 차이가 있음을 공감하다 보면 실리콘밸리의 성공 요인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