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우정은 우리를 자라게 해요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살아갑니다. 건강한 인간관계를 맺는 법은 평생에 걸쳐 신경 쓰고 익혀 나가야 하는 중요한 삶의 기술입니다. 10대는 친구와의 상호 작용을 통하여 사회성을 기르고 대인 관계 기술을 익히는 시기입니다. 자신의 이익이나 의견만 내세우기보다는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고 나와 다른 사람을 받아들이며 갈등을 원만하게 해소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친한 친구와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는 아이는 서로를 지지하는 가운데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며, 자신과 사회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됩니다. 친구 관계는 학교생활이나 학업 성취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토록 중요한 친구와의 관계를 더욱 건강하고 행복하게 맺는 방법을 알려 주는 책 『진짜 친구는 나를 불편하게 하지 않아』를 소개합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현명하게 우정을 가꾸는 법’은 ‘쉽게 친해지고 내게 이득을 가져다주는 사람을 골라 사귀는 법’을 말하는 게 아닙니다. 친구 관계뿐 아니라 모든 인간관계를 잘 맺기 위해서는 그 관계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판단하는 법, 서로를 존중하며 소통하는 법, 갈등을 공평하고 원만하게 해결하는 법, 관계 속에서 자신을 돌보고 지키는 법 등을 두루 알아야 합니다. 즉, 이 책에 말하는 ‘현명함’은 이들 방법을 잘 이해하고 활용할 줄 아는 지혜를 뜻합니다.
진실한 우정은 우리 자신에 대해 알려 줘요
‘진짜 친구’는 서로를 진실한 마음으로 대하며 문제가 생기더라도 서로의 입장을 고려하여 건강하게 해결할 수 있는 나의 소중한 사람입니다. 이 책에서는 우리 각자가 그런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또 그런 친구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여러 팁과 테스트, 활동을 제안합니다. 독자는 자신의 친구 관계에 대해서 폭넓게 생각해 보고, 그 안에서의 나의 모습이 어떠한지 살필 수 있습니다.
‘관계 속에서의 나’는 그간 알아 왔던 나의 모습과 다를지도 모릅니다. 다른 사람과 맺는 인간관계는 ‘나’란 사람에 대